Photo Image
하상성 지라프에이아이랩스코리아 대표.

2027년 4월 서울 K대 의학대학원에 다니는 27살의 이씨. 오전엔 대학원 메타버스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고 궁금한 점은 교수가 아닌 챗GPT에 질문해서 1분 만에 세계 각국의 의학논문을 분석한 답변을 받았다. 점심은 관절로봇이 조리하는 식당에서 먹고, 오후엔 휴머노이드 로봇이 친절하게 서빙하는 커피숍에서 주식투자와 선물투자를 알아서 자동으로 매매해 주는 증권계좌를 보며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다.

투자 형태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과거의 투자 행태는 본인이 직접 투자했거나 그럴 시간과 능력이 없다고 생각이 되면 펀드를 찾아 투자했고, 그 결과는 오롯이 본인 몫이었다. 개인은 대부분 거대한 자금 동원력을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수익을 얻을 확률도 낮았다.

이제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 인공지능(AI)이 종목 추천과 매수가를 알려주고, 투자 일임 형태를 통해 내 개인의 성향에 맞는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매매한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지 않아도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계좌를 개설하고 일정 부분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굳이 공부를 할 필요성도, 시간을 내어 매매해야 할 필요성도 없다.

해외에서는 소셜트레이딩(Social trading)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소셜트레이딩은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투자 정보 및 의견을 공유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투자를 실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소셜트레이딩은 정보가 한정되어 있는 폐쇄적 투자 형태인 전통적 투자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주체들과 실시간으로 엄청난 정보를 나누는 매우 개방적인 투자 형태다. 이에 더해 투자를 잘하는 사람, 내 성향과 잘 맞는 사람을 찾아서 서로 의견을 나누어 직접 투자를 실행하거나 투자를 잘하는 사람의 계좌에 카피트레이딩시스템을 연결해서 내 계좌도 그 사람과 동일하게 매매가 이루어지도록 하기도 한다.

세계 1위 소셜트레이딩 업체 이토로(ETORO)는 140여개국 2850만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매출 10억달러, 순이익 2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 다른 업체인 줄루트레이드(ZuluTrade) 역시 190여개국에 진출, 유저 100만명을 거느리고 있다. 소셜트레이딩은 2010년 이토로 등장 이후 급성장하고 있다. 리서치앤드마케츠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소셜트레이딩시장은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약 7.8%의 연간복합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에는 소셜트레이딩에 AI가 결합한 투자시스템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라프에아이랩스는 AI 솔루션 'REGO'를 통해 퀀트알고리즘을 분석하고 테스트를 진행한다. 전문 트레이더들의 알고리즘을 검증하고, 통과된 알고리즘만을 일반인이 카피트레이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이제는 AI 기술 발전을 통해 소셜트레이딩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는 트레이더들의 실수나 탐욕이 빚을 수 있는 잘못된 판단을 검증할 수 있게 됐다. 누구나 안전하고 손쉽게 검증된 전략으로 자동매매 투자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 AI 금융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글로벌 헤지펀드 수준의 전략을 스마트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상성 지라프에이아이랩스코리아 대표 roy.ha@giraffe-a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