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전력거래소 구성 논의
입찰시장 개설·낙찰자 선정 등
핵심규칙 제정...심의·의결 다뤄
다양한 수소 발전원 보급 타진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정부와 전력거래소가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가칭)' 개설을 추진한다. 이 위원회는 올해 개설될 수소발전 입찰시장 운영 규칙을 심의·의결하고, 필요시 선정자를 낙찰하는 등의 권한을 갖는다. 전력시장규칙개정위원회처럼 향후 수소발전 입찰 시장을 구성하는데 있어 핵심 규칙을 제정하는데 관여할 전망이다.

26일 에너지업계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르면 내달 초 첫 회의를 열고 위원회가 구성된다. 현재 관련 위원을 선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산업부가 올해 세계 최초로 개설할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과 운영, 낙찰자 선정 등 주요 사항에 대한 규칙을 심의·의결한다. 위원장을 포함해 15인 이내 위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원의 임기, 회의체 운영방식 등은 현행 전력시장 규칙개정위 규정을 준용한다.

위원회는 구체적으로 △입찰시장 개설계획 및 상한가격 설정 △가격·비가격 평가 등 사업자 선정과 결과 확정 △입찰시장 낙찰자 선정과 낙찰 취소 △입찰시장운영규칙 개정에 대한 심의·의결 등 사항을 다룬다. 산하위원회로는 '실무협의회'와 '입찰서 평가위원회'를 운영한다.

위원회는 당장 올해 처음으로 개설될 수소발전 입찰시장의 규칙 제정에 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거래소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한 번씩 일반수소 입찰을 시행할 계획이다. 입찰에서 위원회가 관련 규칙 등을 의결한다. 전력거래소는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 위원으로는 정부 위원과 함께 한국가스공사 등 수소 관련 기관,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연구기관, 에너지 분야 전문가까지 다양한 분야 위원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부와 협의해 최종 후보를 선정한다.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가 구성되면 수소발전만을 위한 세부규칙도 정교하게 설계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에너지는 그간 연료전지 위주로 보급이 활발했지만,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에 편입돼 전용 시장을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전용 입찰시장 개설을 앞두면서 보급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또 연료전지와 함께 수소·암모니아 혼소, 수소터빈 등 다양한 수소 발전원의 보급 가능성도 타진할 수 있다.


전력거래소는 최근 수소발전 입찰시장 운영방식에 대한 세부안도 공개했다. 사업자 간담회를 열고 세부 운영방안도 공개한다. 입찰 참가의 최소 요건으로 준공시 자깁자본비율이 총 사업비의 20% 이상이어야 하는 등 '재무능력'과 순시전압 유지성능 등을 보는 기술능력, 토지 소유자 동의서 등 '이행능력'을 최소 요건으로 구성했다. 또 일반수소 발전시장의 비가격요소 평가 중 환경기여도에서 전기공급을 제외한 열 공급 활용도를 평가한다. 열 공급 효율이 좋은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 보급이 힘이 실릴 전망이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