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산공업고등학교는 '진취적 기상, 도덕적 행동, 창의적 기술'을 교훈으로 1996년 개교한 서부산권의 공립 특성화고다. 부산시 사상구 덕포동 백양산 산자락에 위치했다.
서부산공고는 △전기에너지과 3학급 △기계과 2학급 △스마트팩토리과 2학급 등 총 7학급으로 구성됐다. 지금껏 기계·전기·전자 분야 7000여명 기술인재를 배출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과별 취업맞춤반, 1팀1기업 프로젝트 등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기술·기능 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은 전국 19개 협약기업에 취업한다.
서부산공고는 취업맞춤반을 구성해 19개 협약기업에서 요구하는 전기설비, 기계가공, 스마트기계설비,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전자제어 등 5개 과정에 대해 100시간 가량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서부산공고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1팀1기업 프로젝트 중 로타리식 제진기의 회전 레이크 제작으로 2022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서부산공고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시행한다. 도제학교는 특성화고 2학년부터 학습근로자로 채용돼 학교(3일)와 기업(2일)을 오가며 이론과 실무를 배우는 현장 중심 교육 훈련 제도다. 서부산공고 도제학교에는 제일전기공업 등 전기시공 분야 14개 기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P_Tech'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서부산공고는 백산명품기술인 인증제를 통해 기업체에서 데려가고 싶은 학생을 양성한다. 지·덕·체를 평가해 총 취득점수가 60점 이상인 학생에게 학교장 명의로 '백산명품기술인 인증서'를 수여한다. '지' 영역은 자격증 취득, 직업기초능력평가 등급 및 점수, 독서부문이다. '덕' 영역은 출결, 봉사활동, 칭찬카드, 학생회 임원·선도부 활동(가산점), 취업의지 부문이다. '체' 영역은 부산 명산 오르기(표지석 인증), 마라톤·줄넘기로 평가한다.
현장적응능력 부족으로 조기 퇴사 학생 증가 시 산업체와 신뢰도를 개선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생을 취업과 연계된 현장으로 파견해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다.
학교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학교매점인 '백산상회'도 학생들에게 인기다. 학교매점 백산상회는 백산 안희제 선생이 백산상회를 경영하면서 독립운동 자금 지원과 청소년 교육에 힘쓴 정신을 계승하고 유해 식품으로부터 안전한 매점을 운영하기 위한 의미로 붙여진 상호다.
함광주 서부산공업고등학교 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학생들이 '열정적 도전인, 민주적 생활인, 창조적 기술인'으로 성장시키겠다”며 “재미있고 맛있는 수업 운영, 백산명품기술인증제 시행, 협동조합 운영, 자율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활기차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