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49〉안양문화고등학교

Photo Image
1팀1기업프로젝트-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한 MZ세대 화장품 개발

1981년 3월 개교한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는 2022년 3월 '안양문화고등학교'로 교명을 바꾸고 2023년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과·웹툰메이커스과 신설, 교육과정 개편 등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전국 고교 최초로 만들어진 웹툰 전공학과인 웹툰메이커스과는 웹툰 작가나 웹툰 기획자, 웹툰 제작자, 출판만화 일러스트레이터 등 웹툰 관련 분야 취업·진학을 목표로 한다. 전문 교과과정, 자격증 취득, 전공 관련 다양한 동아리 개설, 협·단체 및 웹툰 회사와 상호협력 등 진행 중이다.

Photo Image
스마트팩토리 기업탐방-티라로보틱스

웹툰메이커스과와 함께 신설되는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과는 방송 미디어와 뷰티 분야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방송 컨텐츠 분야와 뷰티 분야 두 가지 코스를 학생이 선택, 각 코스별로 전문 심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 관광비즈니스과, 보건간호과, 금융경영과 교육과정도 일부 개편해 취업과 진학에 필요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는 학년별로 취업 탐색 과정, 취업 육성 과정, 취업 성공 과정 등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학년 취업 탐색 과정은 직무 견학, 직업 특강, 직업기초능력 향상 방과후교육, 의사소통, 독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군을 탐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Photo Image
FTA 실무인재 양성과정

2학년 취업 육성 과정은 기업체 탐방, 전공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참여 등 경력개발 활동을 통해 직무에 맞는 전문자격증 취득, 직무능력 배양과정을 운영한다. 3학년 때 산학맞춤반 운영을 통해 기업 전문가가 직접 교육해 현장 적응력을 돕고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키우고 있다.

직무에 맞는 기업체 탐방, 국가직무능력표문(NCS) 자기소개서 작성, 심층 면접, 모의 면접 대회 등을 통해 직업 활동에 자신감을 배양하고 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는 성공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과 또는 적성에 맞는 전공동아리 활동과 1팀 1기업 프로젝트, 3학년 산학맞춤반은 대표적 취업 연계 프로그램으로 매년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Photo Image
기업체 탐방-토니모리

2022년에는 세무회계실무과정, 병원서비스실무과정, 스마트물류과정, e-커머스실무과정, 식음료서비스실무과정 등 5개 과정 산학맞춤반을 운영해 현장 중심 실무교육을 통해 기업체에 취업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와 학교 전공동아리 학생들이 함께하는 1팀 1기업 프로젝트 프로그램 5개 과정도 운영한다. 특히 화장품 개발 플랫폼을 운영 중인 CY, 경기 지역 화장품 기업 더시샘이 참여한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한 MZ세대 화장품 개발' 팀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Photo Image
안양문화고등학교 학생들

학생에게 뷰티 브랜딩 전문가로서 필요한 화장품 산업 구조 및 시장과 트렌드에 대한 교육, 온라인 화장품 개발 솔루션을 통한 소프트웨어 실습 교육, 화장품 개발 기획부터 제작 등 전 과정 실습 교육과 제품 개발이 함께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스마트 뷰티 브랜딩 전문가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엄홍종 안양문화고등학교 교장은 “안양문화고등학교만의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은 학생 성장 발판이 돼 4차 산업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 두고 있다”며 “학생이 즐거운 학교, 학부모가 보내고 싶은 학교, 교직원이 근무하고 싶은 학교가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