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명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명품 플랫폼

Photo Image
정승탄 젠테 대표

수많은 브랜드 사이에서 명품이 그 가치를 인정받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다.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명품은 가문의 이름을 걸고 제품을 만들던 장인의 손에서 시작됐다. 명품이란 낱말 뜻 그대로 브랜드는 최고 제품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지난 수백 년 동안 굳건히 자리를 지켜 왔다.

소비자가 명품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은 단순히 제품의 표면적 가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명품 브랜드가 오랜 시간 동안 지켜 온 신념을 소비하는 것과 같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 오랜 시간 동안 구축해 온 신뢰가 지금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또한 마찬가지다. 명품 플랫폼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최우선으로 필요하다.

신뢰는 단순히 재화를 거래하는 관계만으로 형성되지 않는다.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존중·배려가 뒷받침이 되지 않는다면 끈끈한 신뢰 관계가 이뤄질 수 없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또한 고객이 왜 명품을 소비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고객과 끈끈한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없다.

젠테가 지난 2년 사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젠테는 다른 플랫폼처럼 단순히 상품을 많이 판매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았다. 왜 국내에는 Mr.porter와 같이 디자이너 브랜드의 가치를 멋지게 보여 주는 플랫폼이 없는지에 대한 갈증에서 시작했다. 우리가 정의하는 명품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소비자와 가감 없이 나누면서 작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덕분에 젠테는 서비스 오픈 후 불과 2개월 만에 1000명의 팬덤을 확보했고, 그들에게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이는 젠테가 '온라인 하이 패션 갤러리'를 표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갤러리는 예술가와 관객이 만나는 장소인 동시에 공급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공간이기도 하다. 큐레이터가 예술가의 생각을 관객에게 전달하듯 젠테는 명품, 디자이너 브랜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큐레이터 역할을 자처한다. 브랜드 가치를 더 명확하게 전달할수록 고객은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생겨날 것이고, 브랜드는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이다.

현재 국내 명품 시장 규모는 글로벌 10위권에 들어갈 정도로 급격하게 성장했다. 앞으로 명품 플랫폼은 더 성숙하고 선진화된 명품 시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명품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 플랫폼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명품 가치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될수록 플랫폼은 저마다 고유의 특색을 띠게 될 것이다. 명품 소비자는 선택 폭이 넓어져서 결국 시장에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이다.

또한 더 이상 정·가품이나 반품비용과 같은 이슈로 온라인 명품 플랫폼에 대한 고객 불신의 벽을 세워서는 안 된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굳건하게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 없이 해야 한다. 단순하고 과열된 가격, 마케팅 경쟁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국내에도 패션에 대한 본질적 고민을 나누고 함께 시장을 성숙하게 만들어 나갈 명품 플랫폼이 더욱 많아지길 바란다.

정승탄 젠테 대표 jimmy@jentestore.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