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YH데이타베이스

공공형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정부기관 및 지자체, 대학·도서관 특화 플랫폼
18년 공공기관 사업 노하우를 활용한 시스템 연계에 탁월

YH데이타베이스는 국내외 미래 신산업 메타버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공공형 메타버스 플랫폼 '유얼비타앱(urVita.app)'을 출시했다. 제품출시와 함께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메타버스 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Photo Image
YH데이타베이스의 공공형 메타버스 플랫폼 urVita.app 수성못 이미지

창업 후 지난 18년간 공공기관 및 지자체 사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출시한 'urVita.app'은 기존 엔터테인먼트 및 커뮤니티 위주 메타버스와 달리 오픈 API 및 SSO(Single Sign-On) 등 기존 사용 중인 시스템과의 연계를 지원한다. 공공기관은 물론 대학·도서관에서 다양한 업무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urVita.app'은 공공형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공공형의 특성을 고려해 대규모 동시 입장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지자체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보건·복지, 법률·세무 등 분야별 상담센터를 가상공간에 구축,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기업과 구직자를 잇는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지역 우수 중소기업을 홍보하고 구직 상담, 온라인 비대면 면접 등을 지원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용 창출이 가능하게 했다.

Photo Image
공공형 메타버스 플랫폼 urVita.app 회의실 이미지

대학에서는 학사관리시스템과 연계해 지도교수 상담, 입시상담 등 사이버 소통공간을 마련하고, 입시설명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대학생들이 가상공간에서 회의실 및 동아리방을 직접 꾸미며 다양한 캠퍼스 활동을 할 수도 있다.

YH데이타베이스는 도서 정보 API 연계, 맞춤형 도서 찾기, 도서 검색 및 독서 토론 등 다양한 도서 문화 활동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도서관 플랫폼을 구축, 내년 상반기에 전국 교육청 및 지자체 도서관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선보일 예정이다.

Photo Image
공공형 메타버스 플랫폼 urVita.app 세미나실 이미지

최대룡 YH데이타베이스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공공 정보화 사업 노하우가 메타버스 시장에서도 접목돼 활용되고 있다”면서 “메타버스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꾸준히 기술 개발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