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솔루션 기업 '엑스비젼시큐리티시스템'이 만든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 '키가드' 시리즈는 국산 대표 암호 키 관리 솔루션이다. HSM은 개인정보와 영상 등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암호 키를 생성하고 안전하게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엑스비젼시큐리티시스템은 5년간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해 3월 암호키 격리 보관전용 장치 'HSM-D'를 출시했다. 이후 HSM 제품 라인업을 완료하고 주요 상품 인증을 획득하는 등 공공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이전까지 국내 HSM 암호 키 관리 시장은 해외 기업들이 선점해 독점해왔다. 엑스비젼시큐리티시스템은 HSM 키가드 시리즈의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제품들과 대등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선점한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분야를 우선 타깃으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해외 기업 제품 대비 우수한 성능과 높은 가성비를 바탕으로 범용 HSM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HSM 키가드 시리즈는 '키가드 HSM-D' '키가드 타이탄-Cy' '키가드 타이탄-Dc' '키가드 KMS' 등이 있다. 먼저 키가드 HSM-D는 중·저가 보급형 HSM 장비다. 주로 데이터베이스(DB) 암호화 등 모든 암호화 업무에 암호 키를 격리·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정부 조달 시스템에 등록돼 공공기관 등에 판매되고 있다.
키가드 Titan-Cy는 인증 서명·검증용 비대칭 암호 키를 고속으로 암호화·복호화하고 전자서명까지 수행하는 제품이다. 외산 제품들에 비해 매우 우수한 성능과 가성비를 제공한다는 평가다.
아울러 키가드 Titan-Dc는 해외 HSM에 없는 고속 대칭 키 암호 가속·압축을 수행한다. 주로 대형 암호화 영역인 영상·음성·의료자료·금융 디지털 문서 등 대량 문서 파일 암호화 처리에 쓰인다. 또 불규칙한 데이터의 암호화 업무 처리 시 파일 단위로 고속 암호화·복호화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응용 서버에서 능동적으로 파일 명령어를 감시해 실시간 자동으로 HSM 장비 내에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키가드 KMS는 암호 키가 저장되는 HSM 장비와 연동해 암호 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키 관리 소프트웨어다. 암호 키 생명 주기 관리 4단계(준비·생성·운영·폐기) 과정을 보안 담당자가 각 단계 별로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키 사용 로그 분석과 감사 자료, 암호 키 적용 현황 그래프 등 분석 자료도 제공한다. 다양한 고객 요구에 의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엑스비젼시큐리티시스템 'HSM 키가드' 시리즈는 다수 공공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국군 사이버사령부 등 7곳에 HSM 제품을 처음 공급한 데 이어 올해도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키가드 HSM-D 제품이 조달 시스템에 등록돼 있고 다른 제품들도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엑스비젼시큐리티시스템 관계자는 “금융·기업 시장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확산할 것”이라며 “외산 HSM 대비 가성비를 앞세워 점차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경하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