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29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리뷰 공모전 '2022 배민리뷰챔피언십'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건강한 배달산업 생태계를 정착시키고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배민리뷰챔피언십은 모두 6개 부문(△웃음 △감동 △필력 △주접 △컨셉 △언빌리버블)으로 나눠 챔피언과 위너를 가린다. 응모 자격은 '배민 앱에서 배민1, 배민 서비스 이용 후 리뷰 작성 경험이 있는 고객'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6개 부문 별로 챔피언 1명과 위너 9명씩을 선발할 예정이다. 챔피언 6명에게는 트로피와 함께 일년 내내 먹고 싶은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배민쿠폰 1만원권 365장을, 위너 54명에겐 수상기념 메달과 배민쿠폰 10만원권을 수여한다. 또 수상작을 배출한 가게 사장님들에게도 배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정의 배민비즈포인트를 선물한다.
배민에 쌓인 리뷰는 최근 3년 동안 3억9194만여 개에 달한다. 같은 기간 리뷰에 함께 등록된 사진은 3억2354만 장이며, 리뷰를 한번이라도 등록한 고객은 1712만명에 달한다.
우아한형제들은 건강한 리뷰 문화 정착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이용자와 식당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허위 리뷰에 대해서는 기술적, 제도적 조치를 동원해 강경 대응을 펼쳐왔다. 그 결과 지난해 허위 의심 리뷰 제보 건수는 60% 가량 줄어들 정도로 리뷰 문화가 개선돼 왔다.
장인성 우아한형제들 브랜딩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배민만의 리뷰 문화가 더 좋은 대화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며 ”우아한형제들은 긍정적인 리뷰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