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가 '물맛'으로 정수기 시장 수위 자리를 이어간다. 뛰어난 필터 성능과 강화된 위생 기능을 갖춘 노블 정수기를 앞세워 소비자를 사로잡는다.
코웨이는 지난달 국내 유일 물맛 평가기관인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주최한 정수기 물맛 품평회에서 4회 연속 선두를 지키며 최고 정수기로 인정 받았다.
협회는 매년 3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품평회를 연다.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물맛이 좋은 제품을 선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게 목적이다.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가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물맛을 평가하고 평가 점수에 따라 그랑골드, 골드, 실버 등급을 부여한다.
올해 품평회에는 코웨이 노블 정수기를 비롯해 총 7개 제품이 경쟁했다. 코웨이 노블 정수기 가로(CHP-8200N), 노블 정수기 RO(CHP-8310L) 두 제품이 최고 등급인 그랑골드 등급을 받으며 최고 물맛 제품으로 선정됐다. 뛰어난 필터 성능과 위생 기능으로 깨끗하고 깔끔한 물맛을 제공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한서 심사위원은 “정수기는 수돗물을 미세한 여과막을 이용해 깨끗하고 맑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일하지만, 어떠한 필터 방식을 적용했는지에 따라 물맛의 특성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정수기 물맛은 필터 종류와 성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필터 종류와 정수 시스템에 따라 물속 유해물질 제거 성능 차이가 발생하고, 이는 물맛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코웨이 정수기의 뛰어난 물맛은 30년 이상 축적해온 정수 필터 연구로 이뤄낸 성과다. 코웨이는 2009년 정수기 물맛 연구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 구성을 시작으로 2019년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에 업계 최초로 '물맛 연구소'를 개소했다.
연구소에는 미국수질협회(WQA) 공인 물 전문가(CWS)자격 보유자와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워터 소믈리에 등 물 관련 전문 자격을 보유한 연구원 50여명이 활동한다. 아시아 최대 수준인 20여명의 미국수질협회(WQA) 공인 물 전문가(CWS)가 있다. 물맛 전문가인 워터 소믈리에 역시 38명으로 국내 기업 중 가장 많다.
코웨이는 연구인력을 기반으로 물맛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를 도출하고, 전문기관과 공동연구로 물맛을 검증하고 객관적 근거를 확보해 맛있는 물에 대한 기준을 수립했다. 2017년부터 코웨이만의 깐깐한 물맛 기준인 'GPT(Good Pure Tasty water) 지수'를 수립해 제품 평가에 활용했다.
이 외에도 물맛 관능 평가실 및 관능 평가 전문 통계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물맛 전문 패널을 양성하는 등 물맛 연구에 대한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왔다.
해외에서도 성능을 인정받았다. 미국수질협회(WQA)로부터 정수 필터 인증(Gold Seal)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정수 성능은 물론 물이 닿는 모든 부품에서 약 200가지 유해·독성물질 불검출에 대한 안전성과 제품의 구조적 완전성 시험까지 까다로운 조건의 규격을 통과해야 받는 인증이다.
코웨이는 2008년 업계 최초로 WQA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이래 현재까지 80개 이상 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 정수기 업계 최다다. 국내 대다수 제품이 필수 인증만 확보하는 것과 달리 코웨이는 다양한 해외인증으로 제품 신뢰성을 높였다.
코웨이 물맛은 업계 최고 수준 연구개발(R&D) 역량과 기술 경쟁력도 더해진 성과다. 핵심 R&D센터인 환경기술연구소와 디자인연구소, TQA(Trust&Quality Assurance)센터, 생산기술연구실 등을 중심으로 업계 최고 수준인 500여명 전문인력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는 환경가전 기초가 되는 선행연구부터 새로운 제품 개발, 신뢰성 검사, 인증까지 모든 단계를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50개의 실험실과 약 330대 실험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구성 시험 △성능 평가 △환경 시험 △포장 운송 시험 △전기 시험 △고장 화재 분석 등 모든 실험이 이 곳에서 이뤄진다.
해외 전담 R&D 체계를 구축해 국가별 맞춤 제품 개발도 가능하다. 코웨이는 전 세계 각지의 물을 채취·분석해 수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현재 전 세계 41개국 약 2700개 수질 데이터를 확보, 수질 기반 최적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 경쟁력은 혁신제품으로 이어졌다. 노블 정수기가 대표적이다.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노블이 선보인 첫 번째 정수기인 노블 정수기는 감각적인 디자인에 코웨이 혁신 기술을 접목했다.
노블 정수기는 국내 정수기 최초로 물이 나오는 파우셋에 모션 기능을 적용한 혁신 제품이다. 사용 시에만 출수 파우셋이 노출되는 스마트 모션파우셋 기능은 평소에는 물이 나오는 파우셋이 제품 내부에 숨겨져 있고 제품 전면부 센서가 컵을 인식해 사용 시에만 파우셋이 노출된다. 외부 공기 접촉을 최소화해 오염 원인을 원천 차단, 위생성을 향상시켰다.
또 매끄러운 외관으로 미니멀한 디자인을 완성하는 동시에 콤팩트한 사이즈를 구현해 프리미엄 디자인 정수기 완성도를 높였다.
노블 정수기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혁신 기술도 탑재했다. AI 스마트 진단으로 정수기 상태와 진행 상황, 이상 여부 등을 감지해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또한 아이오케어(IoCar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정수기 사용 현황, 필터 및 유로 교체일, 제품 이상 현황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필요 시 외부에서 원격으로 제품을 조작할 수도 있다.
노블 정수기는 정수기 제품 최초로 맞춤형 선택이 가능하다. 기존 정수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냉수, 온수, 정수 등 기능을 중심으로 표준화된 디자인의 제품 중에서 선택해야 했다.
노블 정수기는 다양한 타입의 디자인과 컬러의 조합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빌트인, 가로, 세로, RO의 4가지 타입과 자연을 모티브로 구성한 감각적인 6가지 컬러로 총 24가지 제품으로 출시됐다.
특히 노블 정수기 빌트인은 본체가 싱크대 하부에 설치되고 출수부만 외부에 설치된다. 좁은 조리대 공간을 더욱 넓고 편리하게 활용하는 동시에 깔끔한 주방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 정수기 물맛이 소비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전문가로부터 최고의 물맛에 선정된 것은 그간 물에 대한 집념으로 이뤄낸 R&D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