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22]여현 ITRC협의회장 “산·학 교류의 장 자부”

Photo Image
여 현 순천대 ICT융합공학부 교수

ITRC 사업은 2000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대표 정보통신기술(ICT) 인력양성 사업으로 ICT 발전과 고급 전문 인력 양성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 산업체 인력 고도화를 위한 지역 지능화 혁신인재 양성사업인 그랜드 ITRC 사업과 미래 신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 리더형 전문 연구인재 양성사업인 ICT 명품인재 양성 사업까지 포함, 총 50개 연구센터에서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ITRC 사업의 성과를 보여주는 'ITRC 인재양성대전 2022'는 코엑스에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월드IT쇼(WIS)와 공동으로 개최되는 고급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R&D) 성과 기술 발표의 장입니다.

산·학 협력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우리나라에서 기업과 대학의 상호 밀접한 연구 협력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ITRC 사업은 대학의 참여 연구원이 산업체와 R&D를 진행해 산업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현장 중심의 ICT 인력양성 사업입니다. R&D 기반이 약한 ICT 중소기업과 대학의 우수한 연구 인력이 함께 R&D를 진행함으로써 기업에는 첨단 신기술을 생산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의 참여 연구원에게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하게 됨으로써 현장 중심의 교육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연구 결과를 선보이는 ITRC 인재양성대전 2022는 대학 ICT R&D가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이며, 산업체에 공개적으로 주요 연구 성과를 시연하고 기술 이전 상담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ICT 분야 산·학 협력 축제의 장입니다.

ITRC 사업은 현장 중심의 친기업적 R&D 사업으로 그간 우수한 성과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ITRC 석·박사 인력양성 사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석·박사 논문을 쓰면서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실전 경험을 가진 ICT 융합 인재 양성입니다. ITRC에서 배출된 인재는 회사에서 신입사원 교육 없이 곧바로 현장에 투입하더라도 기존 사원보다 성과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ITRC 배출 인력은 기술 개발도 잘하고 높은 완성도의 제품을 개발할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우수한 논문 작성 능력도 겸비했기 때문에 ICT 분야 사업 기획 능력 또한 탁월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ICT 산·학 협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전국 모든 대학 ITRC가 참여하는 행사를 국내 ICT 분야 최대 전시회인 WIS 행사와 더불어 갖게 된 것은 우리에게 큰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산업체 관계자에게는 대학의 ICT 분야 우수한 교수 및 연구진과 만나 교류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자리며, 학생에게는 새로운 연구 동기를 부여하는 창의적인 장소가 될 것입니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2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할 기회도 갖고, 우수한 연구자들과 상호 교류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장에서 유익한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여 현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장 (순천대 ICT융합공학부 교수)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