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추천작]에스씨솔루션글로벌 '릭마스터'

Photo Image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사물지능융합기술(AIoT) 기반 누수탐사 및 기계고장 분야 모니터링 및 예측 솔루션 '릭마스터'를 출품했다.

릭마스터는 지능형 누수탐지 솔루션이다. 국산 상관식 센서로 누수음을 수집해 실시간 클라우드 서버에 전송한다. 통신율 99%, 방수 및 방진, 영하 30도에서도 동작할 수 있다.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릭마스터는 누수 측정 센서(고정식, 이동식), 누수 관리 전용 클라우드 시스템, 누수 관리 전용 안드로이드 앱으로 구성됐다. 누수 측정 센서는 누수 감지 진동센서로 강관, 주철, PVC 등에 부착해 사용한다. 누수 관리 전용 클라우드 시스템은 누수 진단 및 위치 계산을 할 수 있다. 누수 관리 전용 안드로이드 앱은 원격·상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장 데이터 수집 및 실시간 누수 판단이 가능하다.

누수 탐사 과정은 간단하다. 이동식 센서는 관리자가 누수 의심 지역으로 이동해 상수관로 또는 제수변에 누수음 수집 센서를 설치하면 된다. 고정식 센서의 경우에는 제수변에서 센서 설치가 완료되면 일정 기간 데이터를 수집한 후 AI클라우드 서버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게 된다.

탐사 위치 확인은 시간 동기화 방식이다. 상관 누수 분석 시스템과 GPS를 이용해 확인하며 작업이력 저장 및 현장 사진을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누수음 수집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누수 관리 전용 안드로이드 앱, 누수 관리 전용 클라우드 시스템, 웹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누수를 분석 및 판단해 문자나 SNS로 알려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누수 관리 전용 AI클라우드 서버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해 실시간 누수판단과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누수를 예측할 수 있다. 이처럼 누수위치 계산기능으로 유지보수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웹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이동식 및 고정식 센서 위치 표시와 원격 누수음을 확인하고 상수관로 GIS정보와 포털 앱과 연동해 누수에 대해 조기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한국수자원공사 혁신기업 선정,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선정, GS인증 1등급, CE 인증을 받았다. 2020년 대구광역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가물산업 클러스터 입주기업 선정, 2021년 혁신제품 선정 등을 통해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네시아, 싱가폴, 베트남, 미국, 일본 등 해외에도 진출 및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22년 예상 매출은 약 65억원이다.

나광윤 에스씨솔루션글로벌 대표는 “릭마스터 기반으로 확장 가능한 국가기간 산업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사업용 제품도 개발할 예정”이라며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 삶을 개선시키고 ICT·IoT·클라우드·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통한 AI 세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Photo Image
나광윤 에스씨솔루션글로벌 대표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