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쌍용차 평택공장 전경.

쌍용차 협력사들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이 에디슨모터스의 제3자 관리인 추가 선임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경영에 개입하기보다 채권 변제 계획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은 최근 회생채권 회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에디슨모터스의 공동 관리인 선임을 적극 반대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원활한 인수 절차 진행을 위해 쌍용차 출신 이승철 부사장을 영입하고, 이 부사장을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은 상거래 채권 보유 회원사의 채권 확보를 위해 340여개 협력사가 모여 구성한 단체다. 채권단은 “채권자, 주주 등 채무자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공정하게 조율할 수 있는 사람이 관리인으로 선임돼야 한다”면서 “채권단과 대립적인 위치에 놓여있는 인수인이 추천한 자를 관리인으로 선임하는 것은 관리인 제도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340여개 협력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16만5000여명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납품하고 있다”며 “에디슨모터스의 공동 관리인 선임을 통한 회생계획안 관여로 인해 협력사에 심히 불평등한 사안이 발생할 것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3월 1일까지 회생채권 변제계획을 포함한 쌍용차 경영정상화 방안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이어 관계인 집회를 열고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법원의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