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포트]K-개발자 전성시대...해외 수상·논문 채택 '러시'

학계 인력양성 노력+기업의 적합한 대우 '위상 강화'
네이버·카카오, AI 논문 발표 활기…해외 영향력 확대
당근마켓·메쉬코리아 등 신흥 플랫폼 기업도 활성화

플랫폼 업체 개발자가 국내외 개발 분야 대회를 휩쓸고 있다. 다양한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에서 정규 논문이 다수 채택되기도 한다. 성과는 거대 정보기술(IT) 기업 개발자 뿐만 아니라 신흥 플랫폼 기업 개발자에 걸쳐 고르게 나타나고 있다. K-개발자 실력이 상향 평준화되며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학계의 개발자 인력 양성과 그에 걸맞은 IT기업의 대우가 개발자 위상을 높였다. 바야흐로 K-개발자 전성시대다.

Photo Image

◇기업별 개발자 수상 및 논문 채택 사례

네이버와 카카오는 논문 채택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 및 관계사는 2021년 말까지 국제 학회에 인공지능(AI) 관련 논문을 총 112건 발표했다. 국제 음향·음성·신호처리 학회인 ICASSP, 음성 처리과학기술 분야 세계 최대 규모 학술대회인 인터스피치(Interspeech),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가진 AI 학회인 ICCV, 자연어처리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EMNLP 등 글로벌 최고 수준 AI 학회에서 두 자릿수 논문을 발표한 사례는 글로벌 연구 그룹 중에서도 상위 수준 성과다. 정규 논문 발표 외에 학술지, 워크숍, 챌린지까지 포함하면 한 해동안 네이버·NLE·라인에서는 186건 AI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카카오는 2021년 한해 동안 글로벌 25개 학회에서 총 40건 AI 논문을 등재했다. 2020년 등재한 26건 대비 50% 증가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5개 학회에서 총 25건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이뤘다. AI와 기계학습 분야 국제학회 '뉴립스(NeurIPS)'에서 컴퓨터 비전 분야의 데이터 편향성 문제를 개선한 방법론 연구를 인정 받아 연구 상위 1%에게 제공되는 구두 발표하기도 했다. 카카오브레인은 10개 학회에서 15건 논문이 채택됐다. 카카오브레인은 국제 컴퓨터 비전학회 'ICCV' 챌린지에도 참여, 우승을 거머쥐었다. AI와 기계학습 분야 국제학회 '뉴립스(NeurIPS)' 챌린지에서는 컴퓨팅 능력으로 준우승을 차지했다.

신흥 플랫폼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당근마켓, 메쉬코리아(부릉), 배달의민족,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개발자는 국내외 대회 및 챌린지에서 화려한 수상 이력을 뽐냈다.

당근마켓은 2021년 11월 열린 아시아 지역 AWS AI·머신러닝 게임데이와 2021년 6월 개최된 AWS 게임데이에 참여해 수상했다. 해당 대회는 AWS 아키텍처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게임화된 환경에서 대처하는 챌린지다.

메쉬코리아 또한 AI·머신러닝을 주제로한 AWS 게임데이에 참여, 1위를 거머쥐었다. 논문 등재건도 있다. 김명환 메쉬코리아 CTO는 'AI추천 배차 도입 전후 라이더 생산성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 AI서비스 디자인에 따라 AI가 노동자 대체가 아닌 생산성을 보조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해 2021년 ICIS에 등재됐다.

배달의민족은 2021년 HDCON 해킹방어대회 '클라우드 보안 아키텍처 설계 및 운영 방안' 부문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 HDCON 해킹방어대회는 일반적인 공격 위주의 해킹대회와는 달리 실제 기업 현장에서 겪는 문제점과 고민들로 문제를 출제한다. 클라우드 보안 중요성이 높아지며 보안 전략과 설계, 운영에 있어 현장에 반영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수상할 수 있었다.

버킷플레이스는 2021년 10월 치러진 44회 ICPC World Finals에서 'Gold Medal, Asia Pacific Champion' 상을 수상했으며 2022년 '구글 코드 잼'에서 12위 '페이스북 해커컵'에서 16위를 차지했다. 세 대회 모두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콘테스트다. 다양한 문제가 주어지면 효율적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해서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더 높은 점수를 받는게 목표다.

이 외에도 공간데이터 프롭테크 업체 어반베이스는 2019년 신한 해커톤, 2019 인천 CIVIC HACK-Fair, 한국관광공사와 SK텔레콤이 주관하는 SK트루 이노베이션 관광 애플리케이션(앱) 공모전, NH농협은행 NH디지털혁신 캠퍼스 챌린지 해커톤에서 수상했다.

산후조리원 기반 임신·출산·육아 전문플랫폼 기업 아이앤나는 2019 융복합지식학회에서 '소셜 네트워크상의 정보와 지각된 가치가 관광행동의도에 연관된 정보를 AI 기반의 관광추천 플랫폼' 논문으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기업에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2021년 한해 동안 세계 최대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인 캐글(구글 자회사) 대회에 출전, 9개의 메달을 수상했다. 기업이 머신러닝 문제를 올리면 머신러닝 개발자가 문제를 풀어나가는 대회다. 해당 대회에서 업스테이지 수상 분야는 컴퓨터비전(CV), 자연어처리(NLP), 추천시스템(DKT), 정형데이터(SD), 음성인식(AR), 등으로 다양하다. 2021년 등재된 논문도 5건에 이른다. AI 관련 문자인식(OCR), 자연어처리,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 논문이 등재됐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