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KNock(Kocca's New Offer for Content of Korea, 이하 케이녹) 2차 데모데이가 열렸다. 맞춤형 프로그램을 거친 스타트업들이 성과를 발표하고 투자 유치를 위한 피칭을 진행했다. 비트썸원, 나인에이엠, 두리번, 코믹시티, 이스퀘어컴퍼니, 시나몬컴퍼니, 아크리티브, 씨씨알컨텐츠트리, 스타키움, 메이저맵 등이 참여했다. 최우수 스타트업에는 씨씨알컨텐츠트리가 선정됐다. 씨씨알컨텐츠트리는 벤처 1세대 기업의 재도전으로, 1990년대 말 포트리스의 영광을 재현할 기회를 맞게 됐다. 씨씨알컨텐츠트리는 국내 최초의 국민 게임 타이틀 '포트리스' 원천 지식재산(IP)으로 세대를 이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게임으로 서비스를 진행해 국내 서비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대만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최우수상은 음원을 유통하는 비트썸원이 받았다. 글로벌 비트음원 유통플랫폼 비트썸원은 지난 7월 정식 오픈했지만 이미 음악 프로듀서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면서 K-팝 아이돌 작곡 프로듀서와 힙합, EDM 등 다양한 장르의 고퀄리티 비트를 보유한 프로급 뮤지션이 합류하기 시작했다. 또 재야 고수와의 만남을 인터뷰 영상 콘텐츠로 촬영한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있다. 비트썸원은 국내 작곡가의 필수 플랫폼을 목표로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토큰(NFT) 기반의 음원 유통 및 IP사업화 플랫폼을 제공한다. 현재 작곡가 3000명, 5000곡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씨엔티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며 온라인 음원판매 유통을 시작으로 작곡가 매니지먼트 기능 고도화, 음원 IP 전문 사업화 등을 발전시키고 있다.
나인에이엠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 '크티'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콘텐츠 전문가와 모바일 테크 전문가가 공동 창업해 'No.1 Creator-Tech Company'를 비전으로 세계 크리에이터들의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두리번은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등 실감미디어를 제작하면서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방송 플랫폼 '아이튜버 크리에이터'를 서비스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상 캐릭터 방송영상 제작과 일반 유저를 위한 NFT 캐릭터 조각 투자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메이저맵은 진로 진학 설계 플랫폼 '메이저맵'과 구인구직 플랫폼 '커리어맵'을 개발하고 있다. 데이터로 교육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대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스타키움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인테리어 견적 및 스마트 자재 직발주 서비스인 틸리아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현재 아날로그 방식의 소규모 인테리어 거래 시장에 맞춤형 표준 견적을 제공하는 등 인테리어 시장에 직관적 기준을 제공한다.
시나몬컴퍼니는 '베이비버스' '아이챌린지 호비' '바다나무' 등 유명 IP 라이선싱과 미디어 배급·출판을 진행한다. 종합 IP 비즈니스 솔루션과 자사 브랜드 론칭 등으로 글로벌 1위 유아 콘텐츠 스타트업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아크리티브는 캐릭터 IP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으로, 캐릭터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상품,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을 진행한다. 미드나잇 애니메이션 '필로'와 큐레이팅 유튜브 채널 앱 '필로 앱 튜브'를 운영하며, 유니티 엔진으로 혁신적인 제작비 절감 솔루션을 구축해서 아이들이 안심하고 볼 수 있는 양질의 영상과 애니메이션 시청 기능을 지원한다.
이스퀘어컴퍼니는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의 코미디 시트콤 유튜브 콘텐츠 '인싸가족'을 제작한다. 코미디 크리에이터에 기반을 두고 유아, 학교, 관공서,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 예방, 흡연 예방 등 다양한 공공 캠페인 관련 교육 공연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믹시티는 스토리 참여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주디세이'를 제작한다. K-콘텐츠를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트업을 목표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도록 원소스멀티유스(OSMU) 사업을 진행하는 차세대 애니메이션 스타트업이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
김현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