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일 전 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겸임교수가 인공지능(AI) 한국경영 시리즈 네 번째 '미래비전'편을 내놓았다.
저자는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위한 분야별 대선공약을 제시했다. AI 한국경영 지도자편, 정책제언편, 국정운영편에 이은 것으로 대선후보가 'AI 강국' 도약을 위한 바람직한 공약을 입안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집필했다.
제1부는 AI 대담이다. 1장은 AI와 만남으로 AI에게 묻다, 알파고, AI 영화, AI와의 공존에 관해 서술했다. 2장은 뉴 리더로 AI 리더, 위기관리 리더, 국정운영, AI 정치를 다뤘다. 3장은 AI 한국경영으로 뉴 대통령, 뉴 코리아 개조, AI 새 시대, AI 슈퍼 고용 시대를 담았다.
제2부는 분야별 미래비전을 제시했다. 국정목표, 국정기조, 100대 국정과제, 방역, 정치, 경제, 일자리, 부동산, 노동, 저출생·고령화, 복지, 외교·안보, 통일 등 다양한 산업정책과 문제점, 해법, 공약을 제시했다. 저자는 새 정부 비전을 담을 국정목표를 이른바 '오징어 공약'으로 집약해 소개한다. 박 전 교수는 “5% 경제성장의 '오', 징벌 규제철폐의 '징', 어벤저스의 '어'를 딴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3부는 역대 대선공약을 정리했다. 1장은 공약 이행, 2장은 역대 주요 대선공약 비하인드 스토리, 3장은 역대 대통령 공약이 주요 내용이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