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H데이타베이스, 'y-XR' 시제품 출시
100명 동시 입장…박수·공감 기능 탑재
회의·박람회·상담·교육 서비스 등 활용
10월 실전테스트 거쳐 공식 론칭 계획

메타버스 시대에 발맞춰 빅데이터·딥러닝 전문기업 YH데이타베이스(대표 최대룡)는 올 하반기 아바타를 이용한 실감형 커뮤니티 플랫폼(y-XR) 시제품을 출시한다.

'y-XR'은 기존 영상회의 플랫폼 단점을 보완하고 3D모델링이 된 가상공간을 제공, 참여자 본인 얼굴이 아닌 아바타를 생성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영상을 통한 원격회의, 온라인 교육이 폭증했다.

Photo Image
아바타를 이용한 실감형 커뮤니티 플랫폼(y-XR)에서 참여자들이 가상공간에서 회의하는 모습.

하지만 영상회의 참여자가 많을수록 양방향 소통이 어렵고 PC화면에 자신의 실제 모습이나 배경이 노출돼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다.

'y-XR'은 이런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다. 실감 나는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가 참여해 소통할 수 있어 참여자 부담감을 크게 줄여준다.

또 가상공간에서 100명 이상이 동시에 입장 가능한 콘퍼런스와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고 발표자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미리 준비한 영상과 자료를 공유해 참석자와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참여자는 가상공간 행사장에서 박수치기와 공감하기 등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Photo Image
자신의 아바타 프로필을 편집하는 화면

YH데이타베이스는 지방자치단체와 관련된 서비스도 함께 내놓는다. 시민 누구나 아바타를 이용해 시장이나 구청장과 가상공간에서 대담을 나눌 수 있다. 채용박람회에 참가해 실제 면접 전에 기업 담당자와 아바타를 통해 질의하고 답변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센터 등에서 여름·겨울방학 교육강좌를 개설해 강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도 가능하다. 비대면 복지서비스 상담 등 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YH데이타베이스는 실감형 커뮤니티 플랫폼 'y-XR' 프로토타입을 오는 10월쯤 내놓아 기업 고객과 지자체를 통한 실전테스트를 거친 후 공식 론칭할 계획이다.


최대룡 YH데이타베이스 대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업무 효율성과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 사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며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면서 “앞으로 메타버스사업 분야 선두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