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는 '소통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여 꿈을 이루는 학교'를 비전으로 기업맞춤형 취업인재를 양성한다.

Photo Image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 학생들이 금융회계, 마케팅, IT융합, 디자인, 뷰티 등 다양한 실습활동을 하고 있다.

군포e비즈니스고는 1994년 군포정보산업고등학교로 설립된 뒤 2007년 지금의 교명으로 바뀌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참여 학교로 선정돼 지식서비스, 정보통신 분야 특성화를 통한 기업맞춤 취업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의력과 리더십, 직업 기초 능력 함양한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산학 맞춤반 운영과 지원을 위한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정규교육과정 및 전문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식서비스(e-비즈니스계열)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취업의 질을 제고하고 지역 산업체와 협력으로 맞춤형 취업처 확보와 취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군포e비즈니스고는 기업체 견학을 통한 선진 산업체 탐방 및 해외문화교류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학년별 정예학생을 선발해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금융권 등 취업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과 진학을 위한 산학협약을 체결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취업연계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학교기업을 설립해 조직개편, 운영 및 결산 전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 창업에 대한 실무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직장예절교육, 인성함양교육, 중소기업이해연수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해 취업처 인사담당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매년 우수 학생 추천 요청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각종 취업역량 강화사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마인드 개선을 통해 대부분 학생들이 취업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일학습병행과정과 산업체위탁과정을 통해 취업과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군포e비즈니스고는 군포시 유일한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다. 산업 동향에 맞춰 I스마트소프트웨어과, IT융합과, 금융회계과, 마케팅과, 그래픽디자인과 등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K-뷰티 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뷰티과를 신설하고 실습시설들을 대거 정비하는 등 기술적·사회적·문화적 변화에 대처하고 있다.

대토론회를 통해 학생자치회 중심 다양한 학교 문화를 조성했다.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공감하는 문화로 정착했다.

매년 재학생들과 취업한 졸업생 선배들이 만나는 자리인 '선배 직장인과의 대화'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선배들로부터 현장 실무 경험과 직업인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 등에 대해 실제 내용을 듣고 배울 수 있는 계기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선·후배 간의 돈독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취업 면접을 앞두고 있으면 선배가 퇴근 후 학교를 방문하여 후배의 면접을 지도하는 등 졸업생의 학교 기여도가 높다.

다양한 학과 운영으로 졸업생들의 취업 범위도 넓다. 공기업으로는 국민건강보험, 농협경제지주, 한국무역보험공사, 근로복지공단, 예금보험공사, 도로교통공단 취업 졸업생을 배출했다. 금융권에서도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등 다수 은행에 취업 성과를 거뒀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르게 학생 전문성에 맞춰 취업이 연결되고 있다.


군포e비즈니스고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기술 및 현장 맞춤형 직무 능력을 길러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미래 전문인력을 꾸준히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