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이 논란을 빚고 있다.

생필품 대란이 절정에 이른 주말에 어렵게 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발길을 돌려야 했기 때문이다. 서울은 물론 대구마저 지역 내 모든 마트가 문을 닫았다. 산더미처럼 쌓인 온라인 주문 처리도 하루 동안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온라인 배송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 달라는 요청문을 보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만이라도 의무휴일 온라인 배송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달라는 것이다.

이마트의 경우 넷째 주 일요일인 23일 서울 지역 29개 매장을 비롯해 전국 대부분의 점포가 문을 닫았다. 확진자가 급증해 생필품 사재기까지 발생한 대구에선 7개점 모두 의무휴업 규제에 따라 셔터를 내렸다. 관내 홈플러스 9개점과 롯데마트 2개점 역시 이날 휴점했다. 결국 시민들은 가까운 마트를 두고 마스크와 라면·생수를 사기 위해 금호강 넘어 경산점까지 달려가야 했다. 경북 경산시 관내인 이마트 경산점 의무휴업일은 수요일이기 때문이다.

주무 부처는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의무휴업 관련 처분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에 있고, 이보다 앞서 법제처가 마트 배송도 의무휴업 규제에 적용된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만큼 동일 내용의 건의는 기각될 가능성이 짙다는 판단이다. 물론 다양한 고려가 필요한 사안이다. 예외 적용에 기본 틀이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비상 상황이다. 우려하는 근본적 문제는 위기 후에 면밀하게 검토하면 된다.

현장에서는 국민 불편에 대한 목소리가 크다. 시장에선 e커머스 업체의 생필품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당장 넷째 주 수요일인 26일에도 전국 대형마트 가운데 상당수가 의무휴업에 들어간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뿐만이 아니다. 어떤 사안에 대하여 원칙과 규정만 따질 상황도 아니다. 이번 사태를 조기 수습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모든 조치에는 더 적극 대응해야 한다. 좀 더 유연한 사고와 적극적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