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위드솔루션이 망연계 솔루션으로 2019년 전자신문 인기상품에 선정됐다.
소프트위드솔루션은 망분리 환경에 필요한 망연계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회사다. 주요 제품으로는 망간 자료를 전송하는 '크로스넷 데이터 트랜스퍼(CrossNet Data Transfer)'와 망간 스트림을 연계하는 '크로스넷 시큐어 터널(CrossNet Secure Tunnel)'이 있다. 소프트위드솔루션 망연계 제품은 중앙부처·지자체, 금융기관, 군, 병원 등에서 구축해 사용하고 있다.
소프트위드솔루션은 '크로스넷 메일EX(CrossNet MailEX) 4.0'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금융감독원 비조치 의견서 내용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으로 금융기관에서 망분리 환경에서 안전한 이메일 연계 환경을 제공한다.
비조치 의견서에는 '외부로부터 전송받은 전자메일을 내부 업무망 메일서버로 전송할 때, 망연계시스템을 통해 본문 스크립트와 악성코드를 제거하고 재조립해 전송하는 것이 망분리 관련 규정에 위배되는지 여부'에 대한 답변으로 망분리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고 규정했다. 아울러 망간자료전송시스템을 이용해 수신된 이메일은 침해행위에 대비하기 위해 악성코드 검사, 본문 텍스트 또는 이미지변환, 첨부파일 필터링, 외부링크 제거 등 적절한 통제 절차를 적용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크로스넷 메일EX 4.0'은 인터넷으로부터 수신된 메일을 분해해 스크립트와 위험 태그들을 제거한다. 또 첨부파일에 대한 악성코드 검사·위변조 검사를 수행해 안전한 파일 중 관리자가 지정한 형식 파일만 다시 첨부해 재조립 후 내부로 망간자료 전송 기능을 활용해 반입한다. 외부로 반출 시 승인결재 과정을 거쳐 필요한 이메일만 인터넷으로 반출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크로스넷 메일EX 4.0'은 '크로스넷 V4.0 자료전송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크로스넷 V4.0'은 CC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외부에서 내부로 안전하게 파일을 전송하는 체계를 제공한다. 인터넷에서 수신한 메일 보안은 '크로스넷 메일EX 4.0'이 제공하고 망간전송 보안은 '크로스넷 V4.0' 솔루션이 제공한다.
크로스넷 메일EX 4.0은 현재 많은 금융권에서 구축해 사용하는 검증된 솔루션으로 안전한 망간 메일 연계 체계를 지원한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