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디지털 무선통신 기술·제품 및 서비스 선도기업 퀄컴이 선보인 퀄컴 스냅드래곤 855 모바일 플랫폼(Qualcomm® Snapdragon™ 855 Mobile Platform)은 세계 최초로 멀티기가급 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및 확장현실(XR) 기능을 통합해 상용화했다. 스냅드래곤 855는 7나노미터(㎚) 공정으로 설계돼 배터리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카메라·음성·게이밍·음향 및 XR에서 탁월한 성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모바일 사용 경험을 한 차원 높이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냅드래곤 855 모바일 플랫폼은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과 함께 스냅드래곤 X24 LTE 모뎀을 탑재해 멀티 기가비트 4G 연결성을 크게 향상, 급속히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를 아무런 문제없이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끊김 없는 연결성을 바탕으로 멀티플레이어 가상현실(VR) 게이밍, 증강현실(AR) 쇼핑 및 실시간 비디오 컬래버레이션 등 몰입도를 한층 강화했다.
또 퀄컴 와이파이 6 레디(802.11ax) 기반 모바일 플랫폼으로 8×8 사운딩과 전력 효율을 67%까지 향상시키는 TWT(Target Wakeup Time) 등 최신 기능 및 신규 WPA3이 뒷받침해 높은 보안 수준을 유지한다. 업계 최초로 802.11ay 기반 플랫폼인 퀄컴 60GHz 와이파이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밀리미터파 대역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동시에 와이파이 속도를 최대 10Gbps까지 가속화하면서 저지연 또한 장점으로 갖췄다.
스냅드래곤 855는 연결성과 더불어 성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ARM 코텍스 기술이 적용된 업계 최상의 퀄컴 크라이오 485 CPU를 탑재, 전작 대비 4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퀄컴 아드레노 640 GPU는 전작 대비 그래픽 속도를 20% 더 가속화해 게이밍 경험에 한 차원 높은 현실감을 불어넣었다.
나아가 카메라 기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 퀄컴 스펙트라 380 ISP는 컴퓨터 비전(CV) 하드웨어가 통합된 세계 최초 CV-ISP로 최첨단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 및 영상 캡처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력 소모는 최대 4배까지 최소화했다. CV-ISP는 하드웨어(HW) 기반 심도 감지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는 초당 60 프레임의 4K HDR 영상을 녹화하면서 실시간으로 사물을 분류하고 세분화할 수 있다.
십억 가지 이상 색상을 담은 4K HDR 화질 영상을 찍으면서 실시간으로 피사체 혹은 배경을 다른 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 퀄컴 스펙트라 380 ISP는 HDR10+ 영상 녹화를 지원하는 최초의 ISP로 획기적인 대비 효과와 후광 효과까지 추가로 구현한다.
스냅드래곤 855는 소비자에게 현실감 있는 게이밍 경험, 생동감 넘치는 영화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한 단계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자 새로운 XR 플랫폼으로 기능한다. 스냅드래곤 855는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경험을 지원하는 최초 플랫폼으로 프레임 드롭을 90% 이상 낮출 수 있는 자체 알고리즘을 활용해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게임도 매끄럽게 구현이 가능하다. 또 사용자 선택에 따라 업계 최초로 5G, 11ay 기반 60㎓ 와이파이, 그리고 지연 속도 개선 알고리즘이 적용된 기존 802.11을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퀄컴 스냅드래곤 855 모바일 플랫폼은 삼성 갤럭시S10 5G, LG V50S 씽큐 등 프리미엄 기기에 탑재돼 출시되고 있다.
이주현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