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받지 않는 고속도로, 무료개방 공공기관 주차장,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허용 정보 등 추석연휴 유용한 공공서비스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추석명절을 맞아 추석연휴에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공공서비스를 엄선해 범정부 포털 '정부24'에서 제공한다. △실시간 교통상황과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보 △연휴기간 동안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가 담긴 24시간 응급의료체계 △전통시장 관련 축제, 주변도로 주차허용 정보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개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4대 고궁과 박물관, 문화시설 무료입장 정보 △추석연휴 아이돌봄 서비스 △버스, 지하철 막차 연장 운행 정보 △고속도로 교통, 휴게소, 주유소 가격정보 등 15개 사이트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추석연휴에 정상 출근해야 하는 한부모 또는 맞벌이 가구 등을 위해 아이 맡길 곳을 쉽게 찾도록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행안부는 추석 연휴기간 무료주차장 정보 활용 활성화 차원에서 이용후기와 사진 이벤트를 마련했다. 정부24 공공자원 공유서비스에서 주차장 정보를 이용하고 느낀 점 등을 담은 이용후기와 사진을 제출한 국민 중 30명을 추첨으로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서비스 정보는 정부24 홈페이지뿐 아니라 정부24 모바일앱, 정부24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정부혁신1번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24에서 엄선해 제공하는 '추석연휴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 정보'를 잘 활용, 국민이 가족과 함께 여유롭고 넉넉한 추석 명절을 보내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