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디시전사이언스 '공론화 SW 1004오피니언'

디시전사이언스(대표 강현수)는 과학적 의견수렴과 결론 도출 방법을 활용해 시민 의견을 합리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공론화 소프트웨어(SW) 1004오피니언'을 출품했다.

제품은 국내외 유용성이 널리 인정되고 활용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SW다. 웹상에서 공론화 모델을 구축하고 시민에게 메일을 발송해 언제 어디서든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Photo Image
디시전사이언스 공론화 SW 1004오피니언 구동화면

의견수렴 결과를 실시간 통합해 공론화 결과를 도출한다. 웹 기반 SW기 때문에 사용자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든 운용체계(OS)와 기기에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공론화 소프트웨어 1004오피니언은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핸드폰, 태블릿, PC 등 여러 기기를 활용해 언제든 SW에 접속해 활용할 수 있다. 공론화 프로젝트 관리, 모델 구축, 패널 배정, 의견 제시, 결과 도출, 저장과 출력 등 작업이 가능하다.

SW를 활용하는 단계마다 필요한 곳에 맞춤 도움말을 제공한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활용 가능하다. 공론화를 수행할 참여자를 추가하고 배정할 수 있다. 참여자 메일로 사이트 접속에 필요한 링크를 전송하고 참여자가 링크를 클릭만 하면 본인 지식과 경험, 필요를 반영해 바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참여자별 본인 의견에 내재하는 오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정한다. 즉시 결과를 확인하고 자료를 저장 가능하다. 결과에 의문이 있으면 해당 항목을 찾아 살펴볼 수 있다. 원인을 찾고 수정도 가능하다. 신중하고 합리적인 공론화를 지원한다. 평가를 완료하면 최종결과가 자동으로 저장되고 다른 참여자 의견과 통합된다. 공론화 프로젝트 관리자는 언제든 참여자별 검토결과와 통합결과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Photo Image
강현수 디시전사이언스 대표

1004오피니언은 △과학적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민·고객 수요 구체적·정량적 도출 △국민·시민, 전문가, 관련자 모두 지식과 경험 수요 최대 반영 △데이터베이스(DB) 활용으로 시민참여 공론화 전 과정 투명화와 책임성 강화 등을 지원한다.

또 △핸드폰·태블릿·PC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참여 용이성 획기적 제고 △숨은 모순 자동 탐색·수정으로 검토 결과 타당성 확보 △자동화와 합리적 통합으로 의사결정 부담 감소 △공론화 참여와 의견 수렴·반영을 효율화해 시간·비용 절감 등을 보장한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