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한상욱)는 15일 광복절을 맞이해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 홈에디션(HE)'을 출시한다. 티맥스오에스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제공한다.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운용체계(OS)다. 그동안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제공했지만 15일부터 회사 홈페이지에 개인고객 대상 다운로드 센터 문을 연다.
![Photo Image](https://img.etnews.com/photonews/1908/1214678_20190813123955_959_0001.jpg)
비영리목적을 가진 개인 사용자는 티맥스오에스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 방문해 티맥스OS HE 설치프로그램 'T-Up 티맥스OS' 또는 '티맥스OS ISO(OS 설치용 가상 이미지 파일)'를 내려 받으면 된다.
티맥스OS HE는 문서 작업과 같은 학습과 업무 목적으로 PC를 이용하는 학생과 직장인, 웹 서핑과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 활동을 주로 하는 사용자층에 최적화했다.
기존 사용하던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병행해 사용할 경우 MS 윈도 환경에서 T-Up 티맥스OS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OS HE를 단독으로 설치하고 싶은 사용자는 '티맥스OS ISO' 파일을 내려 받으면 된다.
티맥스는 컴퓨터 시스템에 능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어떤 방식으로든 '티맥스OS HE'를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사용설명서와 FAQ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티맥스오에스는 '티맥스OS HE'와 함께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를 무료 제공한다. '투워드' '투포인트' '투셀' 등으로 구성된 투오피스는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브라우저 '투게이트'는 '티맥스OS HE'에 기본 탑재된다. 구글 크롬과 동일한 크로미움 기반이기 때문에 크롬에서 동작하는 사이트 대부분을 지원한다.
![Photo Image](https://img.etnews.com/photonews/1908/1214678_20190813123955_959_0002.jpg)
OS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은 물론 리눅스를 지원하는 국내 주요 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미지 편집 툴 GIMP, 게임 등 유용한 리눅스 기반 앱도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향후 리눅스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쇼핑 결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앱을 티맥스OS HE에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확장한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에게 무료 배포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B2B 사업을 확대한다”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관련업계와 협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