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한상욱)는 15일 광복절을 맞이해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 홈에디션(HE)'을 출시한다. 티맥스오에스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제공한다.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운용체계(OS)다. 그동안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제공했지만 15일부터 회사 홈페이지에 개인고객 대상 다운로드 센터 문을 연다.

Photo Image
티맥스오에스가 자체 개발 운용체계(OS) 티맥스OS 개인용 버전 티맥스OS HE(Home Edition)를 15일 광복절에 출시한다. 티맥스OS HE 출시 전인 12일 성남 티맥스오에스에서 개발진이 OS를 시연하고 있다. 성남=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비영리목적을 가진 개인 사용자는 티맥스오에스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 방문해 티맥스OS HE 설치프로그램 'T-Up 티맥스OS' 또는 '티맥스OS ISO(OS 설치용 가상 이미지 파일)'를 내려 받으면 된다.

티맥스OS HE는 문서 작업과 같은 학습과 업무 목적으로 PC를 이용하는 학생과 직장인, 웹 서핑과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 활동을 주로 하는 사용자층에 최적화했다.

기존 사용하던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병행해 사용할 경우 MS 윈도 환경에서 T-Up 티맥스OS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OS HE를 단독으로 설치하고 싶은 사용자는 '티맥스OS ISO' 파일을 내려 받으면 된다.

티맥스는 컴퓨터 시스템에 능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어떤 방식으로든 '티맥스OS HE'를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사용설명서와 FAQ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티맥스오에스는 '티맥스OS HE'와 함께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를 무료 제공한다. '투워드' '투포인트' '투셀' 등으로 구성된 투오피스는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브라우저 '투게이트'는 '티맥스OS HE'에 기본 탑재된다. 구글 크롬과 동일한 크로미움 기반이기 때문에 크롬에서 동작하는 사이트 대부분을 지원한다.

Photo Image
티맥스OS HE(Home Edition) 구동 화면. 티맥스오에스 제공

OS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은 물론 리눅스를 지원하는 국내 주요 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미지 편집 툴 GIMP, 게임 등 유용한 리눅스 기반 앱도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향후 리눅스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쇼핑 결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앱을 티맥스OS HE에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확장한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에게 무료 배포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B2B 사업을 확대한다”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관련업계와 협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