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KOTRA)와 제약바이오산업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OTRA는 국내외 기업 간 투자와 산업·기술 협력을 지원하는 정부투자기관이다. KOTRA는 글로벌 제약사와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협력을 위한 글로벌 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바이오USA'에서 통합 한국관을 운영하는 등 제약바이오산업 세계화를 지원한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기업 연구개발(R&D) 센터 유치 사업 등 공동 협력 △글로벌 진출 프로젝트 관련 해외 거점공관·해외 파견 정부기관 공동 협력·지원 △국내외 정보 공유·공동 활용 △교육·연구·세미나·학술회의·전문가 강의 등 개최 협력 등을 수행키로 했다.
이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수행하는 '글로컬리제이션'을 공동 지원하고,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을 촉진한다. 적극적으로 해외 R&D센터를 유치,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지역 R&D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담았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우리나라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100여 년 역사가 있고 상당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글로벌 신약 개발 바람이 분 것이 오래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을 선정한 만큼 이번 협약이 서류에 사인하고 끝날 것이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이 도약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다교기자 dk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