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UI·UX 플랫폼 전문기업 투비소프트(대표 조강희)는 자사가 국내 독점 공급하는 인공지능(AI) 검색 솔루션 '루시드웍스(Lucidworks)'가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리서치 연구보고서 '2019년 2분기 포레스터 웨이브'에서 인지 검색 부문 리더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루시드웍스는 제품 로드맵, 실행능력, 고객지원, 파트너십 및 커뮤니티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포레스터리서치는 루시드웍스에 대해 “기업용 검색 및 AI시장이 커지는 상황에서 고객의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고 평가했다.
투비소프트는 루시드웍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진출 1분기 만에 국내 대표 e커머스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등 AI 기반 업무 고도화 및 쇼핑몰 고도화 사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루시드웍스 검색 솔루션은 포천 100대 기업 중 30여개 기업이 사용하고 있으며 AI기반 검색 플랫폼 '퓨전(Fusion)'은 아파치 솔라(Apache Solr)를 기반으로 지능형 검색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및 배포하는 데 필요한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제공한다.
커머스, 헬스케어, 보험, 금융, 서비스 등 전산업 분야에 걸쳐 많은 기업이 루시드웍스의 솔루션을 활용, 소비자 지향형 커머스 플랫폼을 구현하거나 엔터프라이즈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