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55>양영디지털고등학교

양영디지털고등학교는 69년 간 미래형 창의 인재를 기르는 행복한 학교 실현 구현 교육이념을 지켜왔다. 학생이 자기주도적 능력을 배양하고 우수한 직업기초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꿈과 희망, 보람과 열정, 신뢰와 감동을 주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성남 지역 유일한 ICT·BT 분야 특성화학교로 지역 산업단지의 주 업종과 교과정을 일치시켜 산업인력 양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전자제어과, 정보통신과는 성남 지역에 골고루 분포된 전기·전자 관련 회사로 취업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개발과는 판교 테크노밸리 중견기업 및 벤처기업 취업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화학과는 성남은 물론, 용인·광주 지역에 넓게 분포된 바이오·식품·화학공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Photo Image
양영디지털고 정보통신과 학생 실습 모습.

학생은 취업맞춤반과 1팀 1기업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해 준비된 사회인으로 훈련 받는다. 취업률이 매년 상승하여 지금은 성남지역 특성화고 중 취업률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양영디지털고는 교육부가 지정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과정형 평가 연구시범학교다. NCS 학습 모듈을 교육과정에 편성해 전공 자격증 취득 학생이 입사 후에도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진학희망 학생은 선취업후진학 제도를 활용한다. 2017년도 일학습병행 한국산업기술교육대에 합격하는 등 우수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교육환경 개선에도 힘쓴다. 학교 폭력 예방활동을 펼치고, 다양한 특별실로 쾌적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헤커톤플레이스실, 취업지원상담실, 학생회운영실, 산학일체형·도제학교 공동훈련센터, 동아리실, 기능훈련실 등을 운영한다. 실천 위주 인성교육을 매 수업시간 마다 운영하고, 공동체 의식 함양 차원에서 사제동행 스포츠 리그 등도 운영한다.

방과 후 10여개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 공무원·공기업·부사관대비반, 웹퍼블리싱반, 영어독해반, 일본어실용회화반 등을 개성 넘치는 특별반도 있다. 기업과 연계한 전공심화연구회, 매 학기말 전공교과와 관련된 산업 현장 담당자를 초빙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숙련기술 전수 프로그램도 양영디지털고 만의 특징이다. 국제 자격증 취득과 해외 체험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매년 7월에는 취업박람회에서 재학생과 취업한 졸업생 선배가 만나 현장 실무 경험과 지원 희망 기업 정보를 공유한다. 기업을 대표하는 CEO가 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대화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

오랜 전통만큼 수상실적도 다양하다. 제44회 아부다비 국제기능올림픽 '웹디자인 및 개발' 종목 금메달, 제34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대회 대상(국무총리상) 등 수상사례도 있다.

양영디지털고는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를 육성해 IT, BT 세상을 이끌어 갈 능력 중심사회의 통로 역할을 추구하고 있다. 미래형 창의 인재를 기르는 행복한 학교를 목표로 세계로 나가며 진리를 추구하는 미래형 창의 인재를 기른다는 목표다.

Photo Image
금득현 양영디지털고 교장

금득현 양영디지털고 교장은 “스스로 배우고 나누며 최선을 다해 자신을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이자 동시에 남을 배려할 줄 아는 행복한 사람이 되도록 학생을 가르치겠다”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