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게임·콘텐츠 업무 배치도 바뀌나…업계 촉각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콘텐츠업계에도 새 바람이 일 전망이다. 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디지털경제부와 미디어부 신설 등을 골자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콘텐츠 정책 복안을 세웠고, 이를 실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0일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정부조직 개편이 본격화되면 콘텐츠 정책에도 상당한 변화가 불어닥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더불어민주당 방안대로 정부 조직 개편이 이뤄지면 게임과 콘텐츠분야 주관부처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신설 부처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디지털경제부가 생기면 기존 소프트웨어(SW)·정보기술(IT) 산업 정책 외에도 게임 등 콘텐츠 영역까지 아울러 주무를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방송콘텐츠는 미디어부처에서 담당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럴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으로 콘텐츠 진흥 정책 실행을 담당했던 한국콘텐츠진흥원 역할도 바뀐다. 콘텐츠진흥원은 그간 방송·다큐·뮤지컬·게임·만화·융합콘텐츠 등 여러 콘텐츠 업무 진흥을 담당해 왔다. 지난해 기준으로 3172억원 예산을 편성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일면서 원장이 구속되고 올해 사업 예산이 깍이는 등 고초를 겪었다.

그러면서 진흥원에서 게임과 방송을 별도로 떼어내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지난 정부에서 국내 콘텐츠 산업 핵심인 게임과 방송콘텐츠 경쟁력이 저하됐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최근 게임과 방송콘텐츠 등이 새로운 흐름으로 빠르게 바뀌는 데 반해 진흥원이 모든 콘텐츠 진흥을 맡으면서 우리 콘텐츠산업 최대 강점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주력 산업 진흥을 위해서라도 별도 기관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흥원에서 게임과 방송을 분리할 경우 방송영상산업진흥원, 게임산업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 따로 있던 2009년으로 회귀하는 것이다.

문화와 콘텐츠를 별도로 분리할 경우 장기적 관점에서 산업 진흥을 저해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이야기와 문화, 역사가 한데 어우러진 문화의 다양한 융합에서 나온다”면서 “콘텐츠와 문화를 분리하는 것은 문화 발전을 저해하고 절름발이 신세가 돼 결국 콘텐츠산업 발전에도 실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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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민 성장기업부(판교)기자 kmlee@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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