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가상현실 업계 "VR 생태계 활성화"..2020 전문기업 50개 육성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차관 주재로 10일 상암 DMC 누리꿈스퀘어에서 `가상현실 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5차 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

SBS, MBC, KT, 롯데월드, 시공테크, CJ CGV, LG전자, SKT, 디스트릭트홀딩스, 쓰리디팩토리 등 국내 관련 기업과 VR 게임 체험방 사업자, VR 캠퍼스에서 VR랩을 운영 중인 대학 관계자가 참석했다.

미래부는 `V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성과 및 향후계획`과 `한국 VR·AR 콤플렉스 활성화 방안`을 소개했다.

이성호 디스트릭트홀딩스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 승부는 결국 포켓몬고처럼 우수한 IP 확보가 관건인 데 이를 위해 방송사, 연예기획사 등과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고 저작권 공유와 공정한 수익배분 모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VR플러스, 쓰리디팩토리 등 VR 게임 체험방 가맹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자는 “많은 국민이 VR 콘텐츠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정부 관심을 부탁했다.

최재유 미래부 차관은 “한국 VR·AR 콤플렉스를 비롯해 VR 펀드, 세제혜택, 연구개발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2020년까지 VR 전문기업 50개를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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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대문 K-라이브 `기가 VR 체험존`에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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