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ZTdKbM)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당나귀와 곰은 화면 좌우를 계속 왔다 갔다 해요. 부엉이는 미어캣이 있는 곳으로 계속 따라와요. 키보드 화살표 키를 누르면 화살표 키 방향으로 미어캣이 이동해요.
다른 동물이나 집에 닿아보아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다른 동물에 닿으면 `으악!`을 외치며 게임이 끝나요. 집에 닿으면 `성공!`을 외치며 게임이 끝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당나귀와 곰이 좌우로 계속 움직이게 해볼게요. 각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시작하기]를 누르면 당나귀와 곰이 화면 끝에 닿았을 때 뒤집어져서 걸어가요. 이때 `회전방식`을 다음처럼 좌우회전으로 바꾸면 똑바로 서서 움직여요.
이어서 부엉이가 계속 미어캣을 따라다니게 해 볼게요. 계속되는 행동은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 블록으로 만들어요. 이 블록 안에 [움직임]의 `~초 동안 ~위치로 이동하기`를 가져와요. 또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미어캣 위치로 이동하도록 [흐름]에서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이번에는 키보드 화살표 키로 미어캣을 움직이게 해볼게요. 이 기능은 키보드 화살표 키를 눌렀는지 계속 확인하고 만약에 해당되는 키를 눌렀을 때 x와 y좌표를 변경시키는 방법으로 만들어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마지막으로 미어캣이 다른 동물들에 닿았을 때 `으악!`을 외치고 게임을 끝내고, 집에 닿았을 때 `성공!`을 외치고 게임이 끝나게 해 볼게요. 다음과 같이 `또는` 블록을 이용하면 `만일~이라면` 블록을 여러 번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해요.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3번의 기회를 주어 그 기회 안에 탈출하면 성공하는 나만의 농장탈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