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얼굴형은 일반적으로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경향이 있어 콤플렉스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긴 얼굴의 특징을 살펴보면 턱의 길이가 길고 주걱턱, 무턱이며 광대뼈가 앞으로 돌출되거나 옆으로 돌출 되어 있다. 또 이마 길이가 길고 넓은 이마를 가지고 있으며 코 길이가 길다.
얼굴축소관리를 전문으로하고 있는 서초피부관리실 예다미가 스킨앤바디 최정림원장은 “얼굴의 길이가 황금비율일 경우 동안얼굴로 보인다”라며 “얼굴의 황금비율은 1:1:0.8 또는 1:1:1로 상안은 눈썹 위부터 헤어라인 사이다. 이마 길이가 약 5.5cm이상 일 때 긴 이마로 보고 중안은 눈썹에서 윗입술까지다. 중안이 길어 보이는 것은 코 길이가 길거나 인중 길이가 약 2.1cm 이상일 경우이며, 윗입술에서 턱밑까지로 전체 얼굴의 1/3 가운데 하안의 비율이 약 0.8~1 이상일 때 긴 얼굴로 본다”고 설명했다.
얼굴이 길어지는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무리한 운동, 다이어트 후 볼살이 빠진 경우, 딱딱한 음식을 많이 씹어 저작근의 하나인 교근이 이완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인체는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모든 근, 골격계나 장기들이 늘어져 있는데 이로 인해 얼굴 길이 또한 길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긴 얼굴을 동안 얼굴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최정림 원장은 “얼굴 관리에서 두피는 몸의 근막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두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되는데, 두피와 이마를 한땀 한땀 떠 공간 확보를 한 뒤 유착된 부분을 풀어주면 순환이 잘 되어 이마 길이도 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며 간단한 동작을 설명했다.
최정림 원장이 제안하는 동안얼굴 만들기
1. 대흉근(가슴위의 앞쪽을 덮고 있는 큰부채꼴 모양의 근육)을 주먹으로 두드린다.
2. 쇄골라인을 따라서 사지로 촘촘히 문지른다.
3. 내려온 유양돌기(귀 뒤 부분에 볼록 튀어 나온 뼈)를 엄지손가락으로 밑에서 윗 방향으로 올려준다.
최 원장은 “위의 동작과 함께 긴 얼굴이 된 원인을 찾아 관리 한다면 입체적이고 세련된 이미지의 어려보이는 동안 얼굴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윤지 기자 yj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