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비타민을 알약 형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멀티비타민은 인기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멀티비타민제는 제품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어 구매 전 성분과 원료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비타민의 종류와 양 확인해야
멀티비타민제의 효과가 제품마다 다를 수도 있는 이유는 제품 내 포함된 비타민의 종류와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수십여 종에 이르는 비타민을 일일 섭취 권장량에 맞춰 하나의 알약에 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이유로 종합비타민에는 엽산, 철분, 아연 등 제품마다 포함되는 비타민의 종류와 함량이 모두 다르다.
따라서 멀티비타민제를 구매할 때는 먼저 의사와의 상담이나 건강검진을 통해 자기에게 어떤 비타민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제품 라벨의 영양정보를 살펴 필요한 비타민이 충분히 함유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원료도 함께 살펴보면 더욱 효과적
이때 함께 살펴보면 좋은 것이 바로 원료다. 어떤 원료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섭취 가능한 영양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멀티비타민의 원료는 크게 공장에서 대량 생산하는 합성 원료와 해당 비타민 성분을 포함하는 자연의 재료를 이용하는 천연 원료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천연 원료로 만든 종합비타민은 철분, 엽산 등의 비타민 성분은 물론이고 비타민의 체내 활용을 돕는 다양한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파이토케미컬 성분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판매되는 천연원료 멀티비타민 중에는 원료 분말을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하는 화학부형제까지 일절 사용하지 않으면서 100% 천연원료 멀티비타민을 만드는 곳도 있어 ‘천연’에 더욱 가까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100% 천연원료 비타민 브랜드 가운데 하나인 뉴트리코어는 “멀티비타민은 흔한 건강기능식품이지만 제품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다”면서 “제품을 구매할 땐 어떤 비타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원료는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한 후 자신에게 맞는 멀티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