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리포트 서비스 ‘소머즈’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웹설치형 소셜미디어 허브 ‘태그라이브’를 서비스하는 이너맥스 디앤에스아이(대표 김기선)가 소셜미디어 내 해시태그(#)를 수집해 리포트로 제공하는 웹 기반 솔루션 ‘소머즈(Somers)’를 공개했다.
‘태그라이브’가 해시태그 기반으로 여러 소셜미디어의 최신 미디어 일부만 실시간으로 수집해 홈페이지에 보여주는 소셜미디어 허브라면, ‘소머즈’는 요청기간 동안 생성된 해시태그 미디어를 수집해 축적하는 소셜미디어 크롤러(Crawler)다.
‘소머즈(https://somers.taglive.net)’에서 무료로 계정을 생성한 다음 수집을 원하는 해시태그를 등록하면, 익일부터 일별 업데이트를 통해 기간별 해시태그 리포트를 작성하고, XML파일로 변환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이벤트 참여 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브랜드 관련 소셜미디어 동향 파악이 가능해 버즈 분석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해시태그이벤트를 진행하는 기업에서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참여자의 데이터를 수집해 당첨자를 선별하고 참여 현황 리포트를 생성하는 것인데, 국내에는 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없는 상황이다. ‘소머즈’는 이런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어 정식 서비스 전부터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하는 기업들로부터 문의와 이용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이너맥스 디앤에스아이 김기선 대표는 “현재 국내도 해외처럼 해시태그 마케팅 이벤트가 이미 보편화된 상황인데, 이를 뒷받침할 솔루션이 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면서 “그래서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도울 수 있는 서비스 기획에 태그라이브를 통한 고객 문의와 의견을 수렴하면서 소머즈가 탄생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의 해시태그 수집이 가능한 ‘소머즈’는 추후 다른 소셜미디어 수집까지 확대시킬 예정이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