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풍향계]<14>흥국생명, 소통으로 경영을 혁신하다

흥국생명 소셜미디어 채널에는 특별한 것이 담겨있다. 바로 `소통으로 경영을 혁신하라`는 CEO 소통 철학과 메시지의 진정성이다. 흥국생명 소셜미디어 채널은 김주윤 대표의 SNS 기반 소통활동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바탕으로 오픈 1년 6개월 만에 채널 안정화, 이용자 수, 참여도, 만족도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흥국생명 CEO의 가장 먼저, 제일 많이 활동하는 적극적인 소통 행보는 흥국생명의 소셜미디어 기반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에 든든한 버팀목이다. 김주윤 CEO는 적극적인 소셜미디어 참여는 물론, 온·오프라인 아트데이 행사 참여 등 고객과 소통에 직접 나서는 것으로 유명하다. 임직원을 위한 `열린흥국` 채널을 신설하며 내부 소통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Photo Image

메시지 진정성은 흥국생명의 미디어 컨셉 `Life is Art, 인생을 예술처럼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영화, 전시, 공연은 물론 요리, DIY, 레저스포츠 등 예술의 영역은 생각보다 광범위하며 우리의 일상과 밀접해 있다. 흥국생명은 일상 속 아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케쥬얼한 접근을 바탕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차별화된 소통 행보에는 예술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가 예술이라는 메시지로 고단한 시대를 살아가는 고객에게 작은 위로와 응원을 함께 전하려는 흥국생명의 진정성이 담겨있다.

흥국생명 블로그는 다양한 예술 소식과 생활 정보, 흥국생명 소식 등이 총 집합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다. 특히, `반 고흐 전시회` 리뷰와 `샘킴 쉐프의 푸드트럭 행사`후기 등 대학생 서포터즈가 제작하는 취재 콘텐츠는 현장의 정보를 생생하게 제공해 큰 호평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의 경우, 고객과 즉각적인 소통과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채널의 특성을 살려 일상 속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예술 소식과 함께 알기 쉬운 금융 용어 등 고객지향적 콘텐츠를 제공한다. `흥국생명 SNS 팬들이 직접 뽑은 7월의 문화생활`이나, 페이스북 팬이 제출한 명대사를 소재로 한 캘리그라피 콘텐츠 등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끄는 콘텐츠로 고객과 끊임없는 소통을 유도한다. 또한, `금융·재테크 용어 퀴즈` 콘텐츠로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고객의 눈높이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공유하기도 한다.

올해 6월 신설된 인스타그램 채널에도 흥국생명만의 차별점이 존재한다. 온전히 고객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소통 채널이라는 점이다. 흥국생명이 주제를 선정하면, 고객으로부터 연관된 콘텐츠를 제공받아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오픈소스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자체 생산 콘텐츠를 임의로 발송하는 일방적인 운영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곳곳의 아름다운 곳을 고객의 콘텐츠로 소개하는 고객참여형 프로그램은 SNS 소통마케팅의 성공적인 롤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흥국생명은 온라인 소통뿐만 아니라 온라인의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확대시키는 온오프라인 통합 활동에도 주력한다. 대표적인 소통 프로그램인 `아트데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문화활동의 총체다. 특히 예술성 높은 영화를 상영하고 이동진 영화평론가와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아트데이-시네마토크`는 참가 평균경쟁률이 20대 1에 달해 인기를 반증해 주고 있다.

이 밖에 2030 청춘을 위해 마련된 `아트데이-토크콘서트`와 인디뮤지션과 대중을 잇는 세대공감 `아트데이-뮤직콘서트` 등 다양한 아트데이 행사가 고객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Photo Image

`아트데이`와 더불어 `청춘만세 프로젝트`, `대학생 서포터즈` 등 청춘을 응원하기 위한 소통 활동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흥국생명 청춘남녀 응원 프로젝트 청춘만세`는 2030세대 취미 활동, 친목 도모 자리를 마련해주는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그램으로 최근 본격 가동하고 있다. 대학생 기자단과 홍보단으로 구성된 `흥국생명 대학생 서포터즈`와 대학생과 생생한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는 2030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고 마케팅 역량을 키워주는 실행 프로그램이다.

흥국생명의 `대학생 서포터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에 국한된 단순 홍보지원단과 다르다. 오프라인 소통활동 기획,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과 실행과 같은 기업 실무와 밀접하게 연계된 활동에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리고 `초등학생 방과 후 교실을 위한 벽화 그리기`, `DIY 물품 판매 후 수익금 기부` 등의 사회공헌 활동도 함께 펼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최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흥국생명 페이스북 월간 팬 수 증가율은 업계 평균에 비해 45% 가량 우세하며, 블로그 참여 활동지수도 업계 1위를 기록 중이다. 또한 흥국생명 소셜미디어 채널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채널 평가와 콘텐츠 만족도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흥국생명의 소통 활동이 고무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인생을 예술처럼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고객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차별화된 콘텐츠와 소통 CEO가 함께하는 흥국생명의 소통 행보가 기대된다.

박영락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소통 디자이너(CEO@kicoa.or.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