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터넷, 코넥스 상장… AI 기반 연구 통해 줌닷컴 서비스 성장 도모

Photo Image
△사진설명: 줌인터넷 코넥스 상장식. 왼쪽부터 임승원 한국IR협의회 부회장, 김재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 위원장, 김장중 줌인터넷 대표이사,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IB그룹본부장, 채일 코넥스협회 부회장.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http://zum.com)을 운영 중인 줌인터넷(대표 김장중)이 중소기업 전용주식시장인 코넥스(KONEX)에 10일 신규 상장했다. 지난 2011년 ‘개방형 검색포털’을 표방하며 이스트소프트의 신성장 동력으로 야심차게 시장에 선보인 줌닷컴은 공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줌닷컴이 제공중인 개방형 검색은 특정 서비스에 대한 검색결과를 우선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의 콘텐츠의 검색결과를 정확도 위주로 제공해, 사용자들이 찾고자 하는 자료를 보다 폭넓은 환경에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 호평을 받아왔다.

이러한 사용자 호평 속에 줌닷컴 서비스는 출시 9개월 만에 코리안 클릭 기준 월간 사용자 수(MAU) 600만 명을 달성하고, 2015년 10월에는 월간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매출액 역시 크게 성장하며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갖춰 나가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연간 매출액 160억 원을 달성하여 연간 흑자를 기록하였으며 올해 1분기 역시 작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53.3% 증가한 46.6억 원을 달성하고 영업이익은 4.6억 원으로 집계되어, 예년에 비해 항후에는 더욱 큰 사업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측 관계자는 “이번 코넥스 상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실적증가에 발맞춰 인공지능(AI) 및 딥러닝 기술에 기반한 검색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기술력 확보와 실적 증가, 두 가지 과제를 차질 없이 달성하여 내년 중 직상장 또는 스팩합병으로 코스닥(KOSDAQ) 시장에 입성하겠다”고 포부도 밝혔다.

한편 줌인터넷은 이번 코넥스 시장 상장을 기념해 총 1,000명에게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6월 10일부터 2주간 진행되는 이벤트는 ‘줌인터넷 코넥스 상장 축하 게시글’을 남기면 간단히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페이지(http://zuminternet.com/konex)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