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겨울철 심해지는 안면홍조 예방법은? '급격한 온도 변화 주의'

Photo Image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출처:/YTN 화면 캡쳐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이 화제인 가운데, 겨울철에 심해지는 안면홍조를 예방하는 법도 덩달아 눈길을 끈다.

안면홍조는 신경계통이나 혈관의 수축·이완 작용의 이상으로 모세혈관이 늘어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피부 질환을 말한다.

안면홍조가 겨울철 특히 증상이 심해지는 이유는 바로 온도에 예민한 모세혈관의 특성 때문인데, 겨울철에 추운 실외 공간에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게 되면 피부 속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혈류가 많아져서 붉어지게 된다.

이러한 안면홍조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게 좋다. 또한, 안면홍조는 온도 차에 예민하므로 실외에서도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며, 실내외 온도 차이가 심한 사우나나 찜질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피부 자극을 줄여주고, 자극적인 세안과 무리한 각질제거를 피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 치즈, 술 등은 안면홍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새롭게 알게된 사실"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어떻게 해야하지?"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미리 준비하자"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 눈이 많이 내리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대설 특보 시 행동요령은 먼저 라디오, TV, 스마트폰 등으로 교통상황을 수시로 파악해 운행하며 스노 체인, 모래주머니, 삽 등 눈 피해 예방용 안전장비를 휴대하며,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