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이에스는 울산테크노파크 전방위 밀착 기업지원으로 강소기업 반열에 올랐다.
2004년 설립된 에스아이에스(대표 신인승)는 자동화 설비 전문업체다. 메카트로닉스 자동화 기기와 광학기기, 자동평판 타발기, 바이오 케미컬 제품을 생산해 자동차, 제철, 조선, 기계 등 중공업 분야에 공급한다.
최근 주력 분야는 레이저용접 자동화시스템, 로봇자동화시스템 등 로봇자동화 설비다. 각종 검사 장비와 레이저 광학부품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에스아이에스의 경쟁력은 전체 직원 대비 25%에 이르는 연구인력에서 나온다. 현재 보유 중인 특허는 25건에 이른다.
생산 제품은 동남권 중공업을 중심으로 전국에 공급된다. 해외 주요고객은 인도 철도기업 IRCON와 자동차기업 TATA, 중국 자동차부품업체 COSMA 등이다.
에스아이에스는 2013년 울산TP 유망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를 기점으로 울산TP 신특화 패키지 지원사업, 유망기업 PMS 진단 사업, 사업다각화를 위한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을 수행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자사 기술을 해외에 쉽게 소개할 수 있는 툴이 없어 애로를 겪던 이 회사는 울산TP 신특화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진출 계기로 삼았다.
울산TP는 시뮬레이션 방식 신기술 마케팅 방안과 이를 활용한 엔지니어링 미팅 등을 지원해 해외 진출 어려움을 해소했다.
에스아이에스는 현재 영어권은 물론이고 비영어권으로 시장 개척을 확대해 나가는 중이다.
울산TP PMS 진단은 생산성 향상과 공정개선 우선순위 정립을 도왔다. 최근에는 유망기업 맞춤형 지원사업을 통해 자사 대표 기술을 선정하고, 전문 자료를 추가해 해외 주요 고객에 대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신인승 사장은 “메카트로닉스 관리 사업과 지능형 로봇, 광학기계생산, 첨단 가공설비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며 “올해부터 국내외 신규 판로 확보와 R&D에 집중 투자해 5년 내 주식 상장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