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도입, 신규 노선 취항을 통한 네트워크 확대, 무인항공기 개발. 아시아나항공은 하늘의 호텔로 불리는 A380 2대를 추가 도입해 중장거리 노선 경쟁력 강화. 하늘길을 넓히고 글로벌 명품항공사로 발돋움하는게 국내항공사의 목표이다.
2015년 올해 하반기에는 항공사마다 국제노선 확대와 신규기종 영입으로 많은 수의 지상직승무원 채용이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항공사 지상직승무원 취업시장의 열기가 어느 때보다 더 뜨겁다.
항공사는 신규취항과 결원발생에 따라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채용규모가 큰 공채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구직자들이 국내항공사 지상직 취업을 희망하지만, 항공사 취업이 어떤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 습득이 어려워 항공사지상직학원에 문의를 할 수 밖에 없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일반직 지원자격조건은 대졸, 토익750점 이상, 전공제한이 있다. 대한항공지상직은 상경,법정계열,통계/수학,산업공학,신문방송,식품공학,중국어,러시아어,영어,일어,불어,독어,서반아어,포르투갈어,아랍어 전공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며, 아시아나지상직은 상경/어문/인문/사회/법정 을 전공한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하다.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일반직의 자격조건은 초대졸 혹은 대졸이상,어학점수소지자,CRS자격증(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예약/발권)소지자를 우대한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입사 후엔 전략지원/여객부문/화물부문/운항관리 로 배치되며, 국내항공사 일반직 입사 시 초봉은 3,800만원 수준이다. 모든 포지션에 항공티켓지원, 의료서비스, 주택구입자금 지원, 자녀학자금, 보육비지원 등 복지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여성 근무자에게는 출산이나 유아휴직제도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한 휴직제도도 있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면접방식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1차면접(개별PT,역량면접,집단토의)->2차면접(임원면접)->인적성검사->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 대기업의 면접방식과 항공사 면접유형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에게 서류접수부터 난관일 수밖에 없다.
지상직취업전문 아이비학원 관계자는 "올해 채용예정이 많은 만큼 준비된 맞춤형인재가 합격될 가능성이 높고, 인재상과 항공실무를 토대로 국내항공사지상직 채용에 맞춰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한다"고 전했다.
빠르게 변해가는 항공산업에 발맞추어 강남아이비지상직학원(아이비GS)은 여름방학기간을 활용해 항공사지상직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방학특별반을 개설할 예정이다.
방학특별반 교육과정에는 올해 하반기에 집중되어 있는 항공사지상직 채용에 바로 응시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과 필요한 항공실무지식, 까다로운 면접에 대응할 수 있는 인터뷰준비(자소서,항공PT,역량면접,토론면접)와 이미지메이킹이 포함되어 있다.
올해 마지막인 하반기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직업,직무에 대한 이해와 준비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아이비지상직 전문교육기관에서는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특강을 7월 3일에 진행한다.
여름방학특별반은 7월 6일, 7월 13일 두 차례에 걸쳐 개강되며, 6월 27일까지 사전접수 시 20%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항공사지상직의 취업전망, 준비방법, 취업루트 등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이비GS홈페이지(www.ivygs.com)에서 동영상과 각종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