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만성피로 환자의 60%가 운동 후 상태 호전 돼

Photo Image
만성피로 출처:/ KBS2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만성피로에 좋은 체조는 먼저 두 발을 벌리고 앉아 바로 세운 뒤 두 손을 무릎 위에 얹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이는 동작을 3회 반복하는 것이다.

다시 두 발을 모아서 앞으로 뻗고 발끝을 세운 뒤 목 뒤에 깍지를 끼고 앞으로 숙인다. 다시 몸을 일으켜 세운 다음 상체를 왼쪽과 오른쪽 각각 3회 돌리는 것으로 이 동작을 마무리한다.

이어서 다음 동작으로 무릎을 굽힌 뒤 두 팔로 감싸고 목은 앞으로 숙여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동작을 10회 정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자리에 천천히 누워 양 손바닥으로 명치부터 아랫배까지 부드럽게 쓸어내리고 숨을 길게 내쉰다.

한편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며 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휴식을 취하는 것 보다 피로회복에 더욱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연구팀은 만성피로증후군(CFS·Chronic Fatigue Syndrome)을 앓는 환자 640명에게 운동을 시킨 후 운동 결과를 관찰했다.

만성피로 환자들은 신체적인 허약 증상과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또 수면장애, 근육과 관절 통증 증상도 보였다.

하지만 연구 결과, 환자의 60% 이상이 상태가 호전됐으며 특히 환자 가운데 30%는 체력과 신체기능이 일반인 수준으로 돌아와 놀라움을 안겼다.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나도 한번 해봐야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매일 조금씩 걷기만 해도!",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요즘에 잠도 잘 안 오고 피곤하더니... 만성피로 증상인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뭔가 요가동작 같은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