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칼로리, 토마토보다 3배 높지만 그만큼 포만감도 커 '다이어트에 탁월'

Photo Image
바나나 출처:/ KBS2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 칼로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바나나는 100g당 93㎉로 다른 과일들에 비해 열량이 높은 편이다. 특히 토마토(14㎉)보다 3배 이상 높으며 탄수화물 함량은 24.1g으로 파인애플의 4배 이상이다.

그러나 바나나는 높은 열량에 비해 포만감이 크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바나나, 식초, 흑설탕을 주재료로 하는 바나나식초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영양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바나나의 펙틴 성분은 몸속의 독소와 함께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없애준다. 또한 식초는 영양소가 체내에서 빨리 연소될 수 있게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특히 식초의 유기산은 지방과 당분을 에너지로 변환시켜 피로회복에 좋고, 체지방 분해를 돕는다. 때문에 이 두 가지 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바나나식초는 다이어트 시 동반되는 피로감을 없애주는 동시에 포만감을 높여주므로 가장 탁월한 음식이다.

바나나식초의 제조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바나나의 껍질을 벗긴 뒤 도톰하게 썰어둔다. 그후 중탕으로 소독한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식초와 꿀, 설탕을 1:1:1 비율로 넣고 바나나와 함께 섞어준다. 이때 흑설탕은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써야 칼슘,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지기 쉬운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끝으로 재료를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보름간 숙성시킨 후 바나나를 건져내면 바나나 식초가 완성된다. 바나나 식초는 원액으로 먹거나 물에 희석해 마시면 된다.

바나나 칼로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바나나 칼로리, 그래서 트레이너들이 바나나 추천하는구나",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가 복합탄수화물이라 좋다던데~",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 싸고 맛있고 좋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