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 상품대상 11·12월 수상작]유디피

유디피(대표 안정근)는 기존 영상분석 기능을 넘어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에도 활용할 수 있는 ‘IP 애널리틱스(Analytics)’를 출품했다.

제품은 지능형 영상분석 알고리즘과 유디피의 독자 네트워크(IP)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다. 영상분석 소프트웨어(SW)가 IP 카메라에 직접 탑재돼 자체적으로 영상분석을 수행한다. 영상 모니터링 기능 설정도 웹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어 별도 서버나 응용 SW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간편하게 영상분석 시스템 구축하는 경제적 이점이 있다.

Photo Image

IP애널리틱스는 사용자 편의성도 한층 높였다. 3차원(3D) 캘리브레이션 필터를 사용해 직접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웹상에서 거리와 크기, 각도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다양한 영상분석 기능뿐 아니라 메타데이터를 제공해 ‘사용자 맞춤형 영상분석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이상행동 감지는 물론 사람계수, 차량 이동방향 감지, 하천 수위 감지,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구매자 행동 패턴분석에 이르기까지 상황에 따른 다양한 분석도구로 활용 가능하다.

지금까지 사람이 직접 모니터링 하는 방법은 인력 낭비가 심했다. IP애널리틱스는 SW를 통한 모니터링으로 불법 행위나 재난·재해 등의 사건을 사전에 예방해 인명 및 재산손실을 막을 수 있다.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통계분석으로 소매점이나 대형마켓에서는 구매자의 패턴과 행동을 분석해 제품을 효율적으로 진열하고 구매자의 동선을 유도하는 등 매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유디피는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구매하고 기업은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IP애널리틱스는 이상행동이 감지된 객체를 추적하는 추적 기능, 특정 역영에 나타나거나 사라진 물건이나 미리 설정해 놓은 방향과 수위 감지하는 감지 기능, 특정 라인을 통과하는 사람이나 차량의 수를 세는 카운팅 기능, 카메라 임의조작감지 및 흔들림 보정 기능 등 외부 방해를 스스로 감지하거나 해결할 수 있다. 사용자의 세부적인 설정으로 원하는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응용의 다양성을 높였다. 각각의 기능들은 모두 알람 설정이 가능해 이상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OS : 임베디드 리눅스, DSP

▶IP 카메라의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02)2093-3007

[안정근 유디피 대표 인터뷰]

-제품 개발 배경은.

유디피는 초기 디지털영상저장장치(DVR) 카드를 개발해 판매했지만 일찍이 변화하는 보안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지능형 IP 카메라 개발에 나섰다. 사실 당시 기존에 영위하던 아날로그 보안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네트워크 보안시장으로 뛰어든 것은 과감한 시도였다. 막대한 연구개발 자금투자 요구와 지능형 IP 카메라 기술은 기존제품인 DVR기술과는 차원이 달라 지능형 IP 카메라를 개발하는 데 모든 기술역량을 쏟았다. IP 카메라가 가진 방대한 확장성과 영상분석 SW의 무한한 적용가능성만을 보고 R&D 투자를 결정했다. 특히 영상분석 SW 차세대 기술로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뛰어난 국내외 연구진들과 함께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시도는 성공적이었고 2009년에 세계 수준급의 영상분석 SW인 ‘IP 애널리틱스’를 출시할 수 있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제품을 처음 시장에 내놓았을 때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큰 관심을 받았다. 미국과 영국에 현지 마케팅 조직과 기술대응 조직을 운영해 해외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더욱 강화했다. 최근 몇 년간 각종 언론매체에 지능형 영상분석 SW가 소개되면서 국내시장에서도 수요층이 늘어 국내시장에 대한 영업 및 마케팅에도 집중 투자하고 있다. 또 매년 ISC웨스트, IFSEC 등 세계 최대 규모 보안전시회에 참가해 유디피의 IP 애널리틱스를 홍보하고 있다.

유디피는 IP애널리틱스가 탑재된 지능형 IP 카메라를 판매하면서 해외 인지도가 크게 높아져 매출의 75% 이상을 수출하며 우리나라 수출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지금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고객 목적과 취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IP애널리티스를 고객에게 제공했다면 향후에는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열화상 카메라와 어안렌즈 카메라 등 특수한 카메라, 소매점 운영 관리 및 모바일 환경 영상 관리와 같이 특정한 환경에 특화해 전문성을 갖춘 ‘어드밴스드 IP 애널리틱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