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아이티소프트(대표 안원영)는 기숙사 관리업무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 `기숙사관리시스템(SDMS)`을 출품했다.
엠아이티소프트는 지난 2004년부터 대학의 각종 업무처리 환경을 웹 기반으로 구축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숙사 관리에 특화된 SDMS를 개발했다. 기숙사 관리담당 직원이 웹브라우저로 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입주 선발부터 퇴실까지 모든 업무를 통합했다. 출입관리와 출석, 식사, 전원관리, 점호 등 다양한 기숙사 내 생활을 모니터링·제어할 수 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으로 관리비를 납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관리자는 입주자 출입정보와 각종 신청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다. SDMS는 선문대학교 생활관에 이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생활관에 적용돼 높은 품질과 실용성을 인정받았다.
안원영 대표는 “늘어나는 기숙사 인원에 맞춰 관리인력을 함께 충원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관련 업무 전산화로 시간과 인적자원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특징]
▶OS:윈도
▶효율적으로 기숙사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솔루션
▶(041)589-0940
[안원영 대표 인터뷰]
“대학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기숙사 관리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기숙사 관리 부문은 전산화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안원영 엠아이티소프트 대표는 지난 2004년부터 대학의 각종 업무 전산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전산화가 가장 부족한 영역이 무엇인지 고민해 왔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아직 많은 대학의 기숙사 관리가 수작업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대부분 기숙사 관리업무는 매우 복잡한데다 학기마다 불필요한 작업을 반복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어 시간·인력 낭비가 심하다”며 “업무 전산화로 기숙사 관리직원과 사감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기숙사 이용 학생의 편의성도 제고할 수 있는 SDMS를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엠아이티소프트는 전국 대학의 기숙사를 대상으로 SDMS를 홍보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출입 게이트 설치·관리를 담당하는 경비 전문업체와 협력해 세미나·전시회에서 제품을 선보이는 등 협력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 제고에 주력하는 한편 앞으로 3년 내 해외 대학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목표다.
신제품 개발도 이어간다. 안 대표는 종전 대학에서 추진 중인 통합 시스템 구축보다 클라우드 개념의 웹 기반 대여 소프트웨어(SW) 사용이나 모바일기기 기술 적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다양한 접속 환경,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관리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 대표는 “기숙사뿐 아니라 전산화가 필요한 대학 업무가 여전히 많다”며 “SDMS가 국내외 대학에서 독보적인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확장 가능한 솔루션 개발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