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10가지 웨어러블 컴퓨팅 상품

입거나 두르거나 손과 발에 찰 수 있는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CIO매거진은 골프 스윙을 분석해주는 장갑과 시차 극복에 도움을 주는 안경을 비롯해 10가지 참신한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을 소개했다.

Photo Image
골프센스 장갑은 스마트폰과 연동해 스윙 자세와 속도, 위치 등 여러 정보를 제공한다.

제일 먼저 소개한 제품은 `골프센스 장갑(GolfSense Glove)`이다. 일반 골프 장갑에 간단한 기기를 달아 스윙 자세와 속도, 템포, 위치를 알 수 있다. 센서가 초당 1000번 이상 데이터를 감지해 분석한다. 분석된 데이터는 개인 스마트폰으로 전송된다. 스마트폰 앱이 공을 치기 직전에 속도가 줄어드는지, 스윙을 너무 빨리 하는지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하철 내비게이션 팔찌(Subway Navigation Bracelet)`는 여러 도시를 오가며 업무를 보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지하철 도착 시간, 다음 정류장, 환승 가능한 역 같은 필수 정보를 알려준다. 애플 매킨토시를 디자인해서 유명한 `프로그디자인(Frog Design)`이 설계했다.

수영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인스타빗(Instabeat)`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영 안경 위에 다는 인스타빗은 귀 앞쪽의 동맥으로 심박수를 측정한다. 수영 안경에 색깔을 비춰 목표 지점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왔는지 알려준다. 수영을 통해 칼로리를 얼마나 소모했는지, 손발을 몇 번 움직였는지도 알려준다.

`페블와치(Pebble Watch)`는 손목시계에서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을 확인해 보려는 아이디어에서 나왔다. 전자시계와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동해 시계에서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위성항법장치(GPS)와 음악 플레이어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전자태그를 사용해 제 짝이 맞는지를 확인해주는 `스마터 양말(Smarter Socks)`,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는 `수술용 의학 장갑(Glove Tricorder)`, 심리 상태를 읽어 적당한 음악을 들려주는 `마인드웨이브 모바일(MindWave Mobile)`,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면 진동하는 `루모 백 자세 벨트(LUMOback Posture Belt)` 등이 눈여겨볼 만하다

CIO매거진 웨어러블 컴퓨팅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다고 전했다. 사용자 호응도 좋다.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을 사용해본 미국인의 87%가 개인 능력이 향상됐다고 답했다. 71%는 건강에 도움이 됐고 54%는 웨어러블 컴퓨팅 기술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주목할 만한 10가지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

골프센스 장갑(GolfSense Glove)

지하철 내비게이션 팔찌(Subway Navigation Bracelet)

페블와치(Pebble Watch)

인스타빗(Instabeat)

스마터 양말(Smarter Socks)

수술용 의학 장갑(Glove Tricorder)

스마트 잠옷(Smart PJs)

루모 백 자세 벨트(LUMOback Posture Belt)

마인드웨이브 모바일(MindWave Mobile)

시차 조정기(Re-Timer Jetlag Light)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