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거나 두르거나 손과 발에 찰 수 있는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CIO매거진은 골프 스윙을 분석해주는 장갑과 시차 극복에 도움을 주는 안경을 비롯해 10가지 참신한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을 소개했다.
제일 먼저 소개한 제품은 `골프센스 장갑(GolfSense Glove)`이다. 일반 골프 장갑에 간단한 기기를 달아 스윙 자세와 속도, 템포, 위치를 알 수 있다. 센서가 초당 1000번 이상 데이터를 감지해 분석한다. 분석된 데이터는 개인 스마트폰으로 전송된다. 스마트폰 앱이 공을 치기 직전에 속도가 줄어드는지, 스윙을 너무 빨리 하는지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하철 내비게이션 팔찌(Subway Navigation Bracelet)`는 여러 도시를 오가며 업무를 보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지하철 도착 시간, 다음 정류장, 환승 가능한 역 같은 필수 정보를 알려준다. 애플 매킨토시를 디자인해서 유명한 `프로그디자인(Frog Design)`이 설계했다.
수영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인스타빗(Instabeat)`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영 안경 위에 다는 인스타빗은 귀 앞쪽의 동맥으로 심박수를 측정한다. 수영 안경에 색깔을 비춰 목표 지점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왔는지 알려준다. 수영을 통해 칼로리를 얼마나 소모했는지, 손발을 몇 번 움직였는지도 알려준다.
`페블와치(Pebble Watch)`는 손목시계에서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을 확인해 보려는 아이디어에서 나왔다. 전자시계와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동해 시계에서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위성항법장치(GPS)와 음악 플레이어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전자태그를 사용해 제 짝이 맞는지를 확인해주는 `스마터 양말(Smarter Socks)`,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는 `수술용 의학 장갑(Glove Tricorder)`, 심리 상태를 읽어 적당한 음악을 들려주는 `마인드웨이브 모바일(MindWave Mobile)`,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면 진동하는 `루모 백 자세 벨트(LUMOback Posture Belt)` 등이 눈여겨볼 만하다
CIO매거진 웨어러블 컴퓨팅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다고 전했다. 사용자 호응도 좋다.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을 사용해본 미국인의 87%가 개인 능력이 향상됐다고 답했다. 71%는 건강에 도움이 됐고 54%는 웨어러블 컴퓨팅 기술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주목할 만한 10가지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
골프센스 장갑(GolfSense Glove)
지하철 내비게이션 팔찌(Subway Navigation Bracelet)
페블와치(Pebble Watch)
인스타빗(Instabeat)
스마터 양말(Smarter Socks)
수술용 의학 장갑(Glove Tricorder)
스마트 잠옷(Smart PJs)
루모 백 자세 벨트(LUMOback Posture Belt)
마인드웨이브 모바일(MindWave Mobile)
시차 조정기(Re-Timer Jetlag Light)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