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일 누리미디어와 협약을 맺고, KISTI 보유 과학기술분야 학술논문을 민간 학술 전문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인 디비피아(dbpia.co.kr)를 통해 검색·열람·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에 따라 SCI급 논문을 포함한 70만여건에 달하는 KISTI의 학술논문이 디비피아를 통해 무상 제공된다. 이후로도 매월 새로운 자료가 추가될 예정이다.
제공되는 학술서지정보는 과학기술정보를 유통해온 KISTI가 과학기술분야 학회에서 발행된 논문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디비피아를 구독하는 250여개 대학 소속 이용자는 물론이고 비구독 일반 이용자들도 웹사이트를 통해 KISTI의 학술논문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ISTI는 그동안 구축한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자체 웹서비스인 과학기술학회마을(society.kisti.re.kr)과 NDSL(ndsl.kr) 등을 통해 제공해왔다. 이번에 민간전문서비스인 디비피아와의 제휴로, 국가 예산으로 구축한 DB의 활용도를 높이고, 연구자는 물론 일반 이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접근하도록 서비스의 폭을 확대하게 됐다.
최호남 KISTI 정보서비스센터장은 “국내 우수 학술논문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많은 이용자들이 정보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 영역은 물론이고 공공 영역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진 누리미디어 서비스기획부 팀장은 “소중한 국가예산으로 구축된 DB가 민간을 통해 유통되는 상생 발전모델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