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만의 體認知]<254>한방은 한방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책 한권에서 우연히 발견한 한 줄의 힘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고, 생각지도 못하게 만난 한 사람이 내 운명을 바꿀 수도 있다. 기진맥진하다 만난 마지막 한순간에 내디딘 한 걸음과 한 발자국이 위대한 성취를 이룰 수 있으며, 마지막이라고 생각될 때 한 번 더 전력투구하는 노력이 한평생을 바꿀 정도로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성취를 이룰 수 있다. 여러 군데를 헤매며 돌아다니다 발견한 한 군데, 한 곳에서 뜻밖의 영감을 얻을 수 있으며, 한 잔의 커피를 마시며 보내는 한 나절의 여유가 한 많은 세상을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자양강장제가 될 수 있다. 힘들고 어려운 때일수록 한 끼 식사를 같이 나누고 한 잔 술을 나누면서 아픔과 슬픔을 함께하려는 따뜻한 마음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하다.

세상은 별다른 노력 없이 차일피일 미루다가 어느 날 갑자기 한 방으로 무엇인가가 이루어지기보다 부단한 노력을 하는 가운데 분위기가 무르익고 내공이 쌓이다 어느 시점이 되면 그때 비로소 갑자기 한 순간에 한 평생을 바꿀 수 있는 한 방이 터지는 것이다. 한방은 한순간에 터지지만 한방에 탄생되지 않는다. 한방이 터지는 그 한 순간을 위해 한참동안 지루한 반복 끝에 만날 수 있는 집념과 끈기와 의지의 결정체가 바로 한방이다.

그대여 한방을 원하거든 한순간도 한 눈 팔지 말고 불철주야(不撤晝夜) 전력투구(全力投球)해야 한다. 인생은 한 방으로 이루어져있지 않다. 인생은 여러 가지 노력, 이런 저런 시도, 이 곳 저 곳을 다녀보는 여행, 사방팔방으로 뛰어보면서 체득하는 체험적 여정이다. 한 번이나 한 방으로 모든 게 다 이루어진다면 인생은 참으로 재미없을 것이다. 단 한 번의 시도로 운 좋게 뭔가를 성취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한 번의 시도로 이루어진 성취도 사실은 이전의 숱한 실패와 좌절을 딛고 자란 노고의 대가다. 오랜 시도 끝에 맞이하는 한 방, 그 한방을 터뜨린 뒤에 맞이하는 한가로움과 한적함의 여유는 말로 다할 수 없는 보람과 성취의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유영만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 010000@hanyang.ac.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