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3D체험형 기술 과학관·고성공룡박물관에 이전

과천 국립과학관과 고성 공룡박물관에 3D체험형 콘텐츠가 도입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김흥남)은 특정 공간과 사람의 동작을 3D로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3D 콘텐츠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용자 환경(UI) 및 경험(UX) 원천기술을 개발, 이전했다고 2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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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드로잉 기술 작동 원리.사용자의 동작을 추출하는 모습->사용자 손 궤적 추적모습->사용자 컬러 영상모습-> 사용자 손을 따라 그래픽 형태의 공을 합3D 드로잉 기술 작동 원리.(시계방향순)

이 기술은 과천 국립과학관이 전시교육용 콘텐츠로, 고성 공룡박물관이 공룡체험 교육용으로 이전받아 조만간 가동에 들어간다. 기술 개발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차세대 콘텐츠 분야 연구비 지원을 받았다.

이 기술은 현실과 가상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사실적인 3D 콘텐츠를 구현한다. `사용자 동작 인식을 위한 3D 깊이 인식 기술`과 `체감형 3D 콘텐츠-사용자 간 상호작용 기술`로 구성돼 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가상 3D 수족관과 드로잉을 시제품으로 구현했다. 관람객이 손을 뻗기만 하면 낚싯대가 잡히고 찌를 달아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잡은 물고기는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펄떡펄떡 뛴다. 3D드로잉은 사용자 손동작에 따라 입체 그림이 그려진다.

ETRI는 이 기술을 적용한 3D 깊이 인식 카메라 `지큐브(Z-CUBE)`도 시제품으로 개발했다. 증강현실 기술 대부분에 활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Kinect) 대비 인식 영상에서 해상도가 더 뛰어나다는 것이 연구진 설명이다.

한동원 차세대콘텐츠연구소장은 “3D 콘텐츠 소비가 단순히 보는 것에서 벗어나 오감으로 체험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번 개발 기술이 3D 콘텐츠 및 증강현실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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