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우수/다나와

Photo Image

 올해 11주년을 맞은 다나와(대표 성장현·손윤환)는 가격비교 사이트의 대명사로 통할만큼 가장 대중적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가격비교 사이트 최초로 기업공개에 성공하기도 했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쇼핑정보를 제공한다’는 모토대로 컴퓨터·가전을 비롯한 모든 제품의 최저가 정보와 관련 뉴스, 구매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다나와는 제품 정보는 물론이고 비교분석 자료·쇼핑 노하우·브랜드 블로그·전자상거래 안전장치 등 ‘토털 쇼핑 솔루션’을 제공해 진정한 쇼핑포털사이트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다나와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질적·양적으로 최고의 가격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다나와는 수많은 온·오프라인 쇼핑몰들과의 제휴를 통해 7000만건에 달하는 국내 최대의 상품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다나와만의 강력한 검색기능은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특히 용산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하고 컴퓨터 관련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만큼 컴퓨터·가전 분야의 가격정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신뢰성을 자랑한다.

 다나와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제품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다나와는 제조사가 공개하는 일반정보 이외에 전 제품군에 걸쳐 분야별로 다양한 리뷰와 동영상·구매가이드·관련뉴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상품 블로그 서비스는 상품과 관련된 뉴스·구매가이드·상품평·가격 동향 등 해당 상품 및 브랜드 모든 것을 망라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구축한 다양한 커뮤니티 역시 다나와가 내세우는 자랑거리다.

 블로그와 구매 및 AS 이용후기, 상가평가, PC조립 추천, 소비자가 직접 묻고 답하는 ‘다알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제공함으로써 살아있는 제품 정보가 매우 풍부하다.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소비자라도 이러한 커뮤니티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있는 구매결정을 내릴 수 있다.

 여기에 ‘딜러 커뮤니티’처럼 일반 소비자 외에 업계 종사자들의 활동도 매우 활발하며 판매자 중심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쇼핑정보 제공에만 특화되어 있는 것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다나와는 ‘고객을 위한, 고객의, 고객에 의한’ 가격비교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양질의 가격정보 서비스로 소비자의 쇼핑을 편리하게 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정보와 토론의 장을 형성하게 하며, 알찬 콘텐츠와 서비스로 소비자를 만족시킨다는 것이다.

 손윤환 대표는 “실제 제품이 아니라 제품 정보만 있는 온라인 환경의 특성상 고객을 안심시키고 만족시키기 위해 온라인 기업은 오프라인 기업보다 10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모든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다나와가 되겠다”고 말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