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사람 모양의 3D 아바타를 만든 뒤, 이를 스마트기기에서 이용해 채팅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김흥남)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을 받아 풀 3D 해상도로 아바타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리얼 3D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기술은 사람과 동일한 리얼 3D 아바타를 만들어 이야기를 나누거나 사람의 동작을 인식할 수 있고, 스마트기기로 3D 콘텐츠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풀 3D 복원기술과 체감형 입체 3D 상호작용기술, 3D 콘텐츠 제작·인식·전송 솔루션 세 가지 기술이 핵심이다.
연구진은 “사용자 스스로 3D 콘텐츠를 제작·유통·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라며 “다시점 영상을 이용해 실물과 동일한 외형 및 모션을 동시에 복원하는 풀 3D 복원기술의 경우 기존처럼 고가 장비를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3D 아바타 원천기술인 ‘공유정보를 이용한 압축 기술과 양자화를 이용한 압축 기술’은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으로 채택됐다.
이 국제표준은 기존의 일반 코덱보다 최고 50배 빠른 ‘새로운 3D 매시 코덱’이다. 압축된 데이터를 복원하는 시간이 0에 가까운 디코딩이 가능해 저전력, 저사양의 모바일단말에서도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구동할 수 있다.
한동원 ETRI 콘텐츠연구본부장은 “실사 영상과 CG를 합성한 실험작품의 상영도 예정돼 있다”며 “실사 수준의 놀라운 CG 기술을 체험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ETRI는 이 기술을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시그래프 아시아 2010’ 전시회에서 공개한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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