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텍, BLDC모터 사업 가속도

아모텍이 브러시리스(BLDC)모터 사업에서 잇달아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등 새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아모텍(대표 김병규)은 지난달부터 크라이슬러에 에어컨용 BLDC모터를 공급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이 회사는 최근까지 자동차용 BLDC모터를 현대자동차에만 공급하는 데 그쳤었다. 세탁기용 BLDC 매출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아모텍은 그동안 중국 하이얼만 세탁기용 BLDC를 공급해왔지만, 올해 들어 중국 미디어 · 대우일렉트로닉스 · 독일 월풀 등으로 공급처를 다변화했다.

아모텍의 올해 BLDC모터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3배 성장한 120억~130억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자동차 및 세탁기용 제품 매출 확대로 내년에는 3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소음형 고급 세탁기를 제조하는 대형 가전업체들은 자체 BLDC모터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중국 및 인도 업체들은 BLDC모터 전문업체에 부품을 구매하고 있다. 세탁기용 BLDC모터 시장 규모는 2조원 규모에 육박하는데, 중국 시장만 해도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모텍은 하이얼에 제품을 공급하는데, 개발기간만 2년 정도 걸렸다. 그러나 미디어와는 6개월 만에 완료되는 등 BLDC 사업 안정화도 빠른 속도로 개선됐다.

아모텍은 칩 바리스터 및 칩 안테나 전문업체지만, BLDC모터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해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757억원)보다 23% 증가한 93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기존 칩 바리스터 매출 증가와 BLDC모터 부문의 급성장을 기반으로 13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회사 조용범 이사는 “내년 초에 BLDC모터 양산이 시작되기 때문에 회사의 매출액 및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2013년에는 BLDC모터 부문이 회사의 주력사업인 칩 바리스터 매출액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용어 설명>

BLDC 모터= Brushless(브러시없는) DC 모터의 약자다. 브러시가 부착된 일반 DC모터는 정류자와 브러시의 접촉에 의해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해 구동되지만, BLDC 모터는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고 비접촉의 위치 검출기와 반도체 소자를 통해 구동된다. 에너지 효율은 높고, 진동, 마모 등의 부작용이 적다.

이형수기자 goldlion2@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