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100만편 논문, 이제 스마트폰으로 본다

Photo Image

 100만여 건의 논문이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갔다.

 누리미디어(대표 최순일)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100만건이 넘는 자사의 논문 등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사이트 ‘모바일 DB피아(http://m.dbpia.co.kr)’와 아이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누리미디어가 유선 환경에서 제공중인 600여개 학회 및 기관에서 발행하는 11개 분야 1260여 종의 간행물과 100만여건의 논문을 검색하고 원문을 조회할 수 있다.

 검색한 논문은 스크랩은 물론이고 사전에 등록한 e메일 주소로 자동 전송되는 기능도 제공된다. 특히 검색된 저술이나 논문의 지면을 그대로 볼 수 있어 인용시 페이지 넘버 등 근거를 효율적으로 확인,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누리미디어 측은 정보제공 계약을 맺은 200여개 도서관 및 기관의 자료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유료 콘텐츠 서비스를 위해 이달중 카드 및 결제 대행사를 통한 모바일 결제 환경도 구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미 유선 환경에서 운영중인 전자책 서비스 ‘북레일(Bookrail), 한국학 전문 서비스 ‘케이알피아(Krpia)’ 등도 연내에 추가로 스마트폰 지원에 나서 자사의 모든 지식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아우르는 유무선 통합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