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사이버대학]한성디지털대학교

Photo Image

 한성디지털대학교(총장 김창국 www.hsdu.ac.kr)는 2001년 11월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4년제 정규 사이버대학으로 인가받아 현재 18개 학과로 실용적 학문의 체제를 갖추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으로, 국가의 문화예술적인 진흥과 전통문화계승, 콘텐츠 교육, 국제문화 교류 등의 시대적 흐름에 힘입어 성장 잠재성이 매우 큰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같은 특성화 대학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최근 교명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로 바꾸고 본격적으로 문화예술 학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학교는 2006년과 2007년 대한민국 교육문화 우수대학 선정됐으며, KT와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개발 및 시스템 운용에 관한 협력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교환하는 등 안정적이고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 중이다.

 한성디지털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안산캠퍼스에 각각 학생전용컴퓨터실 및 세미나실을 갖추고 학과별 세미나를 통한 오프라인 교육을 온라인 수업과 병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화예술학부의 연극영화, 미용예술, 사회체육 전공은 이론과정은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실습과정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18개 학과를 위해 각 전공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을 갖췄다. 서울캠퍼스에는 7층 건물에 연극영화 실습용 스튜디오 및 극장, 미용 실습실, 어학실습실, 컴퓨터실,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으며, 안산캠퍼스에는 강의제작 스튜디오, 컴퓨터 실습실 및 세미나실을 갖췄다. 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요구하는 최첨단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고 서버 운용은 안전한 KT-IDC를 통해 24시간 강의체제를 지원하고 있다.

 특성화 학과로는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학과, 미용예술학과, 사회체육학과, 태권도학과, 무용학과, 귀금속 공예학과(보석감정, 보석가공, 보석디자인), 실버산업학과, 실용음악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특히 실버산업학과는 고령화 시대의 맞춤학과로 국가동력 산업에 기여가 기대되는 학과다.

 2009학년도에는 건축공학과, 게임공학과, 공연예술기획과, 간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문화유산학과, 환경조각학과 등을 신규 개설할 예정이다.